작년 교통안전공단 산하 전국의 검사소에서 시행한 자동차검사 결과 기아차 2008년식 오피러스 LPG 차량 등의 적합률이 높게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와 교통안전공단이 21일 발표한 `2010년 자동차 검사 결과`에 따르면 작년 정기검사를 받은 승용차는 총 126만1천77대로 집계됐고, 이 가운데 17.5%인 22만688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차량별 적합률은 기아차 2008년식 오피러스 2.7(LPG) 차량이 99%로 가장 높았고, 르노삼성 2008년식 SM5(가솔린)가 98.5%, 현대차 2008년식 아반떼 1.6(가솔린)이 98.1%로 적합률이 높았다.
반면 기아 2002년식 카니발 2.9(디젤)는 60.4%, 현대 2000년식 티뷰론터뷸런스 1.8(가솔린)은 59.6%로 적합률이 낮았다.
카니발2.9 경유차의 경우 다른 차에 비해 원동기와 배출가스 부문 부적합률이 높게 나타나 2003년부터 여러 번 리콜 조치됐고, 티뷰론터뷸런스는 불법등화장치, 배기관등을 임의 개조한 사례가 많아 부적합률이 높게 잡혔다.
차종별 평균주행거리는 경차와 소형차에 비해 대형자동차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연료별로는 LPG차가 휘발유와 경유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긴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해양부와 교통안전공단이 21일 발표한 `2010년 자동차 검사 결과`에 따르면 작년 정기검사를 받은 승용차는 총 126만1천77대로 집계됐고, 이 가운데 17.5%인 22만688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차량별 적합률은 기아차 2008년식 오피러스 2.7(LPG) 차량이 99%로 가장 높았고, 르노삼성 2008년식 SM5(가솔린)가 98.5%, 현대차 2008년식 아반떼 1.6(가솔린)이 98.1%로 적합률이 높았다.
반면 기아 2002년식 카니발 2.9(디젤)는 60.4%, 현대 2000년식 티뷰론터뷸런스 1.8(가솔린)은 59.6%로 적합률이 낮았다.
카니발2.9 경유차의 경우 다른 차에 비해 원동기와 배출가스 부문 부적합률이 높게 나타나 2003년부터 여러 번 리콜 조치됐고, 티뷰론터뷸런스는 불법등화장치, 배기관등을 임의 개조한 사례가 많아 부적합률이 높게 잡혔다.
차종별 평균주행거리는 경차와 소형차에 비해 대형자동차가 상대적으로 높았고, 연료별로는 LPG차가 휘발유와 경유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긴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