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판매 비중이 2002년 이후 들어 꾸준히 늘어나다 고유가로 인해 올해 감소세로 돌아섰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국내 완성차 5사의 승용차 판매대수는 77만4천112대로 전체 판매량인 122만7천666대에서 63.1%의 비율을 기록해 작년(64.3%)대비 1.2%포인트 떨어졌다.
전체 판매에서 승용차가 차지하는 비율이 하락한 것은 2002년 이후 9년만이다.
2002년 당시 현대기아차의 쏘렌토, 싼타페 등 신형 SUV들이 큰 인기를 끌면서 승용차 판매 비율은 43.3%를 기록, 전년보다 2.0% 포인트나 빠졌다.
그러나 2003년부터 성능과 디자인이 개선된 모델이 쏟아져나오면서 승용차 판매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 2010년에 64.3%까지 상승하는 등 8년 만에 승용 판매 비율이 20% 포인트 가량 증가했으나 올해 들어 감소세로 돌아섰다.
반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RV와 상용의 판매 비율은 19.2%와 17.7%로 작년 대비 각각 0.4%포인트, 0.8% 포인트 늘었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경쟁력 있는 승용 모델들이 대거 출시됐음에도 올해 승용 판매비율이 감소한 것은 고유가로 인해 디젤 연료를 주로 사용하는 RV로 수요가 몰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국내 완성차 5사의 승용차 판매대수는 77만4천112대로 전체 판매량인 122만7천666대에서 63.1%의 비율을 기록해 작년(64.3%)대비 1.2%포인트 떨어졌다.
전체 판매에서 승용차가 차지하는 비율이 하락한 것은 2002년 이후 9년만이다.
2002년 당시 현대기아차의 쏘렌토, 싼타페 등 신형 SUV들이 큰 인기를 끌면서 승용차 판매 비율은 43.3%를 기록, 전년보다 2.0% 포인트나 빠졌다.
그러나 2003년부터 성능과 디자인이 개선된 모델이 쏟아져나오면서 승용차 판매비율이 지속적으로 증가, 2010년에 64.3%까지 상승하는 등 8년 만에 승용 판매 비율이 20% 포인트 가량 증가했으나 올해 들어 감소세로 돌아섰다.
반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RV와 상용의 판매 비율은 19.2%와 17.7%로 작년 대비 각각 0.4%포인트, 0.8% 포인트 늘었다.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경쟁력 있는 승용 모델들이 대거 출시됐음에도 올해 승용 판매비율이 감소한 것은 고유가로 인해 디젤 연료를 주로 사용하는 RV로 수요가 몰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