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학년도부터 고교 내신제도가 현행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 방식으로 바뀌고 현행 9등급제에서 성취도에 따른 6단계로 표시하며, 석차를 표시하지 않고 원점수와 과목평균을 제공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런 내용의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을 마련해 2012~2013학년도 시범 운영을 거쳐 2014학년도에 전면 시행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이 방안에 따르면 2014년부터 고교 내신이 현행 9등급 상대평가방식에서 A-B-C-D-E-(F)의 6단계 절대평가 방식으로 전환된다.
학년ㆍ과목별 단위로 석차를 매겨 상대평가하는 게 아니라 교과목별 성취기준ㆍ평가기준에 따라 성취수준을 절대평가한다.
단, 최하위 F를 받을 경우 해당과목을 재이수하는 `재이수제`는 2013학년도에 시범운영한 뒤 2014학년도에 도입여부를 검토키로 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성적 기재방식도 달라진다. 고교 학생부에는 석차등급 표기를 빼고 6단계 성취도를 적는다.
평가의 난이도, 점수 분포 등을 알 수 있도록 현행처럼 원점수와 과목평균, 표준편차를 함께 적는다.
마이스터고ㆍ특성화고는 실습 비중이 높은 전문교과를 배우는 점을 감안해 내년 1학기부터 성취평가제를 바로 도입한다.
중학교 학생부는 `수ㆍ우ㆍ미ㆍ양ㆍ가` 표기 방식을 `A-B-C-D-E-(F)`로 변경한다.
석차를 삭제하고 고교와 마찬가지로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를 병기한다.
교과부는 절대평가제 도입과 별도로 중고교 내신평가에서 서술형 평가와 수행평가의 비중을 늘리기로 했다. 2013학년도까지 시도별 특성을 감안해 20~40% 이상으로 서술형 평가를 확대하도록 권장할 계획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런 내용의 `중등학교 학사관리 선진화 방안`을 마련해 2012~2013학년도 시범 운영을 거쳐 2014학년도에 전면 시행할 계획이라고 13일 밝혔다.
이 방안에 따르면 2014년부터 고교 내신이 현행 9등급 상대평가방식에서 A-B-C-D-E-(F)의 6단계 절대평가 방식으로 전환된다.
학년ㆍ과목별 단위로 석차를 매겨 상대평가하는 게 아니라 교과목별 성취기준ㆍ평가기준에 따라 성취수준을 절대평가한다.
단, 최하위 F를 받을 경우 해당과목을 재이수하는 `재이수제`는 2013학년도에 시범운영한 뒤 2014학년도에 도입여부를 검토키로 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성적 기재방식도 달라진다. 고교 학생부에는 석차등급 표기를 빼고 6단계 성취도를 적는다.
평가의 난이도, 점수 분포 등을 알 수 있도록 현행처럼 원점수와 과목평균, 표준편차를 함께 적는다.
마이스터고ㆍ특성화고는 실습 비중이 높은 전문교과를 배우는 점을 감안해 내년 1학기부터 성취평가제를 바로 도입한다.
중학교 학생부는 `수ㆍ우ㆍ미ㆍ양ㆍ가` 표기 방식을 `A-B-C-D-E-(F)`로 변경한다.
석차를 삭제하고 고교와 마찬가지로 원점수, 과목평균, 표준편차를 병기한다.
교과부는 절대평가제 도입과 별도로 중고교 내신평가에서 서술형 평가와 수행평가의 비중을 늘리기로 했다. 2013학년도까지 시도별 특성을 감안해 20~40% 이상으로 서술형 평가를 확대하도록 권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