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들이 가장 힘든 것은 일때문이 아니라 사람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루 24시간 교대근무로 환자·의사와 희로애락을 함께 하는 간호사들은 화내고 소리 지르는 사람을 대할 때 가장 힘들어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순천향의료원이 서울·부천·천안·구미 등 순천향대 4개 병원의 소속 간호사 449명을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의사 중에는 화내거나 짜증내는 등 `감정 기복이 심한 의사`(48.7%)가 간호사들로부터 미움을 가장 많이 받았다.
이어 `진료에 불성실하고 환자와 교감을 잘 못하는 의사`(17.3%), `권위주의적이어서 명령조로 말하는 의사`(10.5%) 등이 뒤를 이었다.
환자 중에는 `큰소리치고 욕하는 환자`(32.9%)가 가장 곤혹스럽다고 했다. 다음으로는 치료과정에 `불평 불만이 많은 환자`(25.7%), `비협조적인 환자`(15.3%) 등이 꼽혔다.
간호사들은 그동안 환자에게 받은 선물 중 가장 감동적이었던 것으로 `따뜻한 말 한마디`(37.3%)를 꼽았다. 임종하는 분이 남긴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 퇴원하며 고맙다고 말한 게 힘들 때마다 마음속 비타민이 된다고 간호가들은 전했다. 2위는 `감사의 마음이 가득 담긴 편지`가 차지했다.
특히 하루 24시간 교대근무로 환자·의사와 희로애락을 함께 하는 간호사들은 화내고 소리 지르는 사람을 대할 때 가장 힘들어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순천향의료원이 서울·부천·천안·구미 등 순천향대 4개 병원의 소속 간호사 449명을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의사 중에는 화내거나 짜증내는 등 `감정 기복이 심한 의사`(48.7%)가 간호사들로부터 미움을 가장 많이 받았다.
이어 `진료에 불성실하고 환자와 교감을 잘 못하는 의사`(17.3%), `권위주의적이어서 명령조로 말하는 의사`(10.5%) 등이 뒤를 이었다.
환자 중에는 `큰소리치고 욕하는 환자`(32.9%)가 가장 곤혹스럽다고 했다. 다음으로는 치료과정에 `불평 불만이 많은 환자`(25.7%), `비협조적인 환자`(15.3%) 등이 꼽혔다.
간호사들은 그동안 환자에게 받은 선물 중 가장 감동적이었던 것으로 `따뜻한 말 한마디`(37.3%)를 꼽았다. 임종하는 분이 남긴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 퇴원하며 고맙다고 말한 게 힘들 때마다 마음속 비타민이 된다고 간호가들은 전했다. 2위는 `감사의 마음이 가득 담긴 편지`가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