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교에서 `게임중독`이 의심되는 학생이 최대 8만명으로 추정돼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19일 오전 게임·인터넷 중독을 주제로 학생·학부모·교사, 전문가와 가진 간담회에서 일부 참석자가 이런 추정치를 내놨습니다.
여성가족부의 최관섭 청소년정책관은 "지난해 초 4, 중 1, 고1 학생 186만명을 전수조사한 결과 게임 중독 고위험군이 2만3천명 정도"라며 "각급 학교별로 3배씩 곱하면 초등 4학년부터 고 3까지 고위험군은 약 7만명"이라고 추산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사용시간 제한, 과몰입 학생 선별치료 등의 단기 조치와 함께 다양한 여가수단 조성, 스포츠ㆍ체험 활동 강화 등 다양한 장기 대책을 제시했습니다.
무조건 게임을 `악`으로 보는 시각은 옳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성균관대 최훈석 교수는 "게임 문제를 중독에 따른 병리적 현상으로만 보면 해결이 어렵다. 게임은 여가 문화로 이미 자리잡았다"라며 "상황ㆍ연령별로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이 장관은 이날 오후에는 한국게임산업협회를 방문해 최관호 회장 등 관계자들과 게임산업의 진흥과 적절한 규제를 병행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이 19일 오전 게임·인터넷 중독을 주제로 학생·학부모·교사, 전문가와 가진 간담회에서 일부 참석자가 이런 추정치를 내놨습니다.
여성가족부의 최관섭 청소년정책관은 "지난해 초 4, 중 1, 고1 학생 186만명을 전수조사한 결과 게임 중독 고위험군이 2만3천명 정도"라며 "각급 학교별로 3배씩 곱하면 초등 4학년부터 고 3까지 고위험군은 약 7만명"이라고 추산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사용시간 제한, 과몰입 학생 선별치료 등의 단기 조치와 함께 다양한 여가수단 조성, 스포츠ㆍ체험 활동 강화 등 다양한 장기 대책을 제시했습니다.
무조건 게임을 `악`으로 보는 시각은 옳지 않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성균관대 최훈석 교수는 "게임 문제를 중독에 따른 병리적 현상으로만 보면 해결이 어렵다. 게임은 여가 문화로 이미 자리잡았다"라며 "상황ㆍ연령별로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이 장관은 이날 오후에는 한국게임산업협회를 방문해 최관호 회장 등 관계자들과 게임산업의 진흥과 적절한 규제를 병행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