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육성, "생태부터 파악해야"

입력 2012-04-18 19:07   수정 2012-04-18 19:07

<앵커> 정부가 콘텐츠산업 지원책을 속속 내놓고 있지만 대부분 기업들이 관련제도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원제도를 몰라서, 혹은 자격요건을 맞추기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콘텐츠 업계는 산업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지원책이 겉돌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채주연 기자입니다.

<기자> 한류 확산과 토종 애니메이션의 세계적인 돌풍.

국내 콘텐츠산업이 세계적인 관심을 등에 업고 도약기를 맞으면서 정부도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효과는 미미합니다.

콘텐츠 중소기업의 77%는 정부 지원제도를 활용한 경험이 없었고, 그 이유로 `제도를 몰라서`라고 답한 기업이 51%에 달했습니다. 지원요건이 까다로워 활용하지 못했다는 기업도 21%.

콘텐츠 업계는 산업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합니다.

음원부터 캐릭터, 게임, 문화공연까지, 콘텐츠산업을 구성하는 카테고리는 굉장히 다양하고 정확한 수치로 따지기 힘든 무형자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부 지원책은 제조업 등 일반 기업처럼 통계화된 자료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활용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박진성 / 한국뮤지컬협회 사업국장

"정확한 통계가 나와있는 기업들에 대해 적용되던 기준을 콘텐츠 산업에 그대로 적용해 온 측면이 있어 그 기준을 맞추기가 까다로웠고, 특히 대출이나 지원이 많이 막혀있었습니다."

심지어 지원제도를 마련한다는 부처에서 산업 규모가 어느정도 인지, 업계에 역으로 물어올 만큼 산업 통계화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입니다.

문화관광부가 7천억원 규모의 콘텐츠 펀드를 추가로 조성하고, 중소기업중앙회가 콘텐츠 공제조합을 설립하겠다고 밝혔지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선 무용지물입니다.

콘텐츠 업계는 산업 전반에 걸친 통계조사를 실시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공유해 투자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WOW-TV NEWS 채주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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