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의 차량이 급증하면서 주차공간이 부족해지자, 주차권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
베이징에서 발행되는 신징바오의 4일 보도에 따르면 최근 경제소득이 높아져 자동차를 구입하는 시민이 늘어남에 따라 베이징 중심가에 위치한 주택단지의 경우, 차 한대당 연간 주차권 가격이 평균 20만위안(3천4백만원)을 넘는 등 주차권 가격이 급등했다.
실례로 베이징 난싼환 도로 인근에 살고 있는 우씨의 경우, 개발업체로부터 지난해 12만5천위안(2천250만원)을 내고 50년 기한의 개인전용 주차권을 구입했는데 현재는 가격이 무려 18만위안(3천240만원)이다. 1년만에 주차권 가격이 무려 50% 가까이 폭등한 셈이다.
이처럼 주차권 가격이 폭등한 이유는 주차공간 부족 때문이다. 2010년 말부터 입주하기 시작한 우씨의 아파트는 완공 당시 1천2백가구가 살 수 있도록 설계됐지만 주차공간은 지상, 지하를 합쳐도 5백여개밖에 되지 않았다. 주차공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자동차를 구입한 주민이 늘어나니 주차비가 오를 수밖에 없다.
우씨는 "지금 (주차권을) 팔아도 6만위안(1천80만원)의 차익을 남길 수 있지만 최근 거래가 성사된 주차권이 21만위안(3천780만원), 가장 비싼 주차권은 25만위안(4천5백만원)에 달한다"며 "주차권 가격이 오를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어 손쉽게 팔 수 없다"고 말했다.
다른 주택 역시 비슷하다. 징스지디, 바오리·바이허화위안, 화룬·훙산스자 등 베이징 중심가에 위치한 주택단지 주차권 가격이 차 한 대당 최소 10만위안(1천8백만원)에서 최대 20만위안(3천6백만원)에 달한다.
부동산개발업체 관계자는 "베이징 규정상 주택단지의 주차권 가격은 개발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정하도록 돼 있다"며 "개인 전용 주차공간을 확보하고자 하는 주민이 줄지 않고 있어 주차비는 계속 인상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베이징에서 발행되는 신징바오의 4일 보도에 따르면 최근 경제소득이 높아져 자동차를 구입하는 시민이 늘어남에 따라 베이징 중심가에 위치한 주택단지의 경우, 차 한대당 연간 주차권 가격이 평균 20만위안(3천4백만원)을 넘는 등 주차권 가격이 급등했다.
실례로 베이징 난싼환 도로 인근에 살고 있는 우씨의 경우, 개발업체로부터 지난해 12만5천위안(2천250만원)을 내고 50년 기한의 개인전용 주차권을 구입했는데 현재는 가격이 무려 18만위안(3천240만원)이다. 1년만에 주차권 가격이 무려 50% 가까이 폭등한 셈이다.
이처럼 주차권 가격이 폭등한 이유는 주차공간 부족 때문이다. 2010년 말부터 입주하기 시작한 우씨의 아파트는 완공 당시 1천2백가구가 살 수 있도록 설계됐지만 주차공간은 지상, 지하를 합쳐도 5백여개밖에 되지 않았다. 주차공간이 부족한 상황에서 자동차를 구입한 주민이 늘어나니 주차비가 오를 수밖에 없다.
우씨는 "지금 (주차권을) 팔아도 6만위안(1천80만원)의 차익을 남길 수 있지만 최근 거래가 성사된 주차권이 21만위안(3천780만원), 가장 비싼 주차권은 25만위안(4천5백만원)에 달한다"며 "주차권 가격이 오를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어 손쉽게 팔 수 없다"고 말했다.
다른 주택 역시 비슷하다. 징스지디, 바오리·바이허화위안, 화룬·훙산스자 등 베이징 중심가에 위치한 주택단지 주차권 가격이 차 한 대당 최소 10만위안(1천8백만원)에서 최대 20만위안(3천6백만원)에 달한다.
부동산개발업체 관계자는 "베이징 규정상 주택단지의 주차권 가격은 개발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정하도록 돼 있다"며 "개인 전용 주차공간을 확보하고자 하는 주민이 줄지 않고 있어 주차비는 계속 인상될 것이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