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주요거점을 1시간30분대로 주파할 수 있는 차세대 고속열차가 빠르면 2015년부터 전국을 누빈다.
16일 국토해양부는 경남 창원 중앙역에서 순수 국내기술한 개발한 시속 430km급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공개된 차세대 고속열차는 프랑스(575km), 중국(486km), 일본(443km)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빠르다.
차세대 고속열차는 2007년부터 5년간 총 931억원을 투입해 개발됐고 동력분산형 추진시스템과 공력 해석에 따른 설계, 차량 경량화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현재 KTX와 KTX산천은 맨 앞과 뒤에 동력차가 차량을 끄는 방식이지만 차세대 고속열차는 각 객차에 엔진이 분산배치되면서 가속과 감속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
정부는 차세대 고속열차에 대한 최고 시속 430km 시험을 거쳐 2015년까지 10만km 주행시험을 완료하고,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16일 국토해양부는 경남 창원 중앙역에서 순수 국내기술한 개발한 시속 430km급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공개된 차세대 고속열차는 프랑스(575km), 중국(486km), 일본(443km)에 이어 세계에서 4번째로 빠르다.
차세대 고속열차는 2007년부터 5년간 총 931억원을 투입해 개발됐고 동력분산형 추진시스템과 공력 해석에 따른 설계, 차량 경량화 등 최신 기술이 적용됐다. 현재 KTX와 KTX산천은 맨 앞과 뒤에 동력차가 차량을 끄는 방식이지만 차세대 고속열차는 각 객차에 엔진이 분산배치되면서 가속과 감속 성능이 크게 향상됐다.
정부는 차세대 고속열차에 대한 최고 시속 430km 시험을 거쳐 2015년까지 10만km 주행시험을 완료하고,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