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9호선 일부 구간이 지하철 2호선 하부 구간을 통과합니다.
시는 지하철 9호선 2단계(논현동~잠실운동장) 건설공사의 최대 난공사 구간인 지하철 2호선 잠실운동장역 하부 통과 구간의 토공굴착을 지난달 초 완료하고 현재 구조물 공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공사는 국내 최초의 신공법인 `가교형 강재받침공법`을 적용해 지하철 2호선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하철 36m바닥까지 굴착한 뒤 9호선 930정거장 구조물 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가교형 강재받침공법은 지하철 BOX 구조물과 같은 대형 시설물을 강재 자재(H-Pile)로 떠받치는 공법으로 우선 지상에서 2호선 측벽에 파일(Pile)을 박은다음 지하철 BOX 구조물하부까지 굴착한 후 지하철 BOX 구조물 하부에 순차적으로 강재파일을 밀어 넣어 받침을 하고 정거장바닥까지 토공굴착을 시행하는 공법입니다.
지하철 9호선 2단계 공사는 강남구 논현동 차병원사거리에서 봉은사~코엑스~잠실운동장까지 총 연장 4.5Km에 정거장 5개소를 건설하는 공사로 지난 2008년 6월 착공해 2014년 완공될 예정이며 2012년 6월 현재 56%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는 지하철 9호선 2단계(논현동~잠실운동장) 건설공사의 최대 난공사 구간인 지하철 2호선 잠실운동장역 하부 통과 구간의 토공굴착을 지난달 초 완료하고 현재 구조물 공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공사는 국내 최초의 신공법인 `가교형 강재받침공법`을 적용해 지하철 2호선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하철 36m바닥까지 굴착한 뒤 9호선 930정거장 구조물 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가교형 강재받침공법은 지하철 BOX 구조물과 같은 대형 시설물을 강재 자재(H-Pile)로 떠받치는 공법으로 우선 지상에서 2호선 측벽에 파일(Pile)을 박은다음 지하철 BOX 구조물하부까지 굴착한 후 지하철 BOX 구조물 하부에 순차적으로 강재파일을 밀어 넣어 받침을 하고 정거장바닥까지 토공굴착을 시행하는 공법입니다.
지하철 9호선 2단계 공사는 강남구 논현동 차병원사거리에서 봉은사~코엑스~잠실운동장까지 총 연장 4.5Km에 정거장 5개소를 건설하는 공사로 지난 2008년 6월 착공해 2014년 완공될 예정이며 2012년 6월 현재 56%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