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연예기획사들이 외식업과 여행업 등에 진출하며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취약한 수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입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드라마부터 관광, 외식까지 연예기획사들이 신규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에 가장 적극적인 기획사는 SM 엔터테인먼트. 한류스타를 활용한 여행상품 개발에 한창입니다.
여행업체 `해피 하와이`를 유상증자 참여 방식으로 8억원에 인수한 데 이어 `BT&I`를 250억원에 인수한 SM은 ‘에스엠 C&C`로 상호를 변경하고 `해피하와이(에스엠타운트래블)`까지 흡수합병할 계획입니다.
지난 5월 ‘슈퍼주니어 월드투어 콘서트’를 첫 상품으로 개발해 일본, 대만, 홍콩 등 9개국에 판매, 단숨에 매진을 기록했습니다.
이와함께, 8월 방영 예정인 드라마에 제작비 50억원을 투자, 향후 판권을 수출하는 등 드라마 제작 및 글로벌 영상 콘텐츠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YG엔터테인먼트도 제일모직과 공동으로 조인트벤처 기업을 설립하고 의류사업에 진출합니다.
빅뱅, 2NE1 등 YG 소속 가수들이 해당 브랜드 광고 모델로 활동하고, 해외 공연에서 직접 옷을 입을 경우 판매 효과는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PM, 원더걸스가 소속된 JYP엔터테인먼트는 미국에 `JYP푸드`를 설립하고 지난 3월 뉴욕 맨해튼에 한식당 ‘크리스털밸리’를 열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업체들이 사업 다각화를 시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소수 연예인에만 집중되는 취약한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신사업을 개척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아직 걸음마 수준의 신규 사업인데다, 성공여부도 불확실해 실적으로 연결되기까진 시간이 필요하단 지적도 있습니다.
<인터뷰> 김창권 대우증권 연구원
“수익화되는 시점은 올해는 힘들 거 같고 잘되는 사업이 나온다 해도 일러야 내년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성장을 위해 영역 확장에 나선 엔터테인먼트 업계. 연예인 매니지먼트를 넘어 종합엔터테인먼트로의 도약이 흥행을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WOW-TV NEWS 신선미입니다.
취약한 수익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입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드라마부터 관광, 외식까지 연예기획사들이 신규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신규 사업에 가장 적극적인 기획사는 SM 엔터테인먼트. 한류스타를 활용한 여행상품 개발에 한창입니다.
여행업체 `해피 하와이`를 유상증자 참여 방식으로 8억원에 인수한 데 이어 `BT&I`를 250억원에 인수한 SM은 ‘에스엠 C&C`로 상호를 변경하고 `해피하와이(에스엠타운트래블)`까지 흡수합병할 계획입니다.
지난 5월 ‘슈퍼주니어 월드투어 콘서트’를 첫 상품으로 개발해 일본, 대만, 홍콩 등 9개국에 판매, 단숨에 매진을 기록했습니다.
이와함께, 8월 방영 예정인 드라마에 제작비 50억원을 투자, 향후 판권을 수출하는 등 드라마 제작 및 글로벌 영상 콘텐츠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YG엔터테인먼트도 제일모직과 공동으로 조인트벤처 기업을 설립하고 의류사업에 진출합니다.
빅뱅, 2NE1 등 YG 소속 가수들이 해당 브랜드 광고 모델로 활동하고, 해외 공연에서 직접 옷을 입을 경우 판매 효과는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PM, 원더걸스가 소속된 JYP엔터테인먼트는 미국에 `JYP푸드`를 설립하고 지난 3월 뉴욕 맨해튼에 한식당 ‘크리스털밸리’를 열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업체들이 사업 다각화를 시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소수 연예인에만 집중되는 취약한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신사업을 개척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아직 걸음마 수준의 신규 사업인데다, 성공여부도 불확실해 실적으로 연결되기까진 시간이 필요하단 지적도 있습니다.
<인터뷰> 김창권 대우증권 연구원
“수익화되는 시점은 올해는 힘들 거 같고 잘되는 사업이 나온다 해도 일러야 내년정도 되지 않을까 싶다.”
성장을 위해 영역 확장에 나선 엔터테인먼트 업계. 연예인 매니지먼트를 넘어 종합엔터테인먼트로의 도약이 흥행을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WOW-TV NEWS 신선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