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 중기 경쟁 치열

입력 2012-07-13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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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스마트TV 시장을 놓고 국내외에서 삼성전자LG전자의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틈새시장을 노린 중소기업들의 기술경쟁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김종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스마트TV용 셋톱박스 시장에서 국내 중소기업 간 경쟁이 치열합니다. N스크린 사업 확장을 위한 전자업체와 콘텐츠 기업의 이해관계가 얽혔기 때문.

가온미디어는 지난해 다음커뮤니케이션, 크루셜텍과 함께 합작사 `다음TV`를 설립했습니다.

다음TV는 인터넷 포털 `다음`이 보유한 영상콘텐츠를 TV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온미디어는 다음TV의 스마트박스 본체 및 시스템 개발 분야를 맡았으며, 2분기 실적부터 관련 매출이 반영될 예정입니다.

올해 5월에는 KT에 337억 원 규모의 셋톱박스를 공급했습니다.

지난해 가온미디어 총 매출의 27%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유럽 경제위기로 지난해 매출이 반토막 나는 등 부침을 겪었지만, 잇따른 포털과 통신 대형사업자와의 협력으로 올해 실적 턴 어라운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차세대 스마트TV 기술`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하고, N스크린 기반 영상서비스와 동영상 기반 스마트미디어 검색 서비스 등의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현재 두 기관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진행중인 `Beyond 스마트TV 기술개발` 사업의 공동 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통신장비 업체 다산네트웍스도 판도라TV와 손잡고 `팬더미디어`를 설립했습니다.

<인터뷰> 최형우 팬더미디어 대표

"8월에 정식으로 일반 유저마켓에 제품이 런칭될 예정입니다. IPTV나 케이블TV에서 보지 못했던 수준있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OTT박스를 통해 공급하는 방향으로 나갈 계획"

판도라TV가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인 현대HCN과 선보인 N스크린 채널 `에브리온TV`의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삼성과 LG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고사양의 스마트TV 제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는 가운데, 이들 기업들은 가격경쟁력과 개성있는 콘텐츠를 무기로 시장 공략에 나설 방침입니다. WOW-TV NEWS 김종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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