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로열티', 찬반 격론

입력 2012-07-30 19:46   수정 2012-07-30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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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95조원대로 해마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질적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선 로열티 제도 정착이 필요하단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신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프랜차이즈 시장규모는 95조원.

2002년 42조원이던 프랜차이즈 시장규모는 10년 만에 2배 이상 커졌고, 내년엔 148조원까지 늘어난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가맹브랜드는 2천9백여점, 가맹점포수도 12만개에서 31만개로 10년 만에 3배가량 늘었습니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시장이 단기간에 성장하면서 선진국과는 다른 한국만의 프랜차이즈 문화가 생겨났는데, 바로 로열티가 없다는 점입니다.

로열티는 가맹점들이 가맹본부에 지출하는 일종의 브랜드 사용료.

미국의 경우 총매출액의 4~8%, 서비스업은 많게는 30% 이상의 로열티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서비스 사용료에 대한 개념이 아직 자리 잡지 못한데다 로열티에 대한 거부감이 커 일부 브랜드를 제외하곤 로열티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 오세조 연세대 교수

“우리나라 입장에서 보면, 문화 자체가 로얄티 받는다 하면 모집이 잘 안 되니까. 가맹본부는 가급적이면 빨리 모집하기 위해 로열티 거의 안 받고 가맹점을 모집하게 된다“

가맹본부들이 일정기간마다 로열티를 받는 대신 다른 방식의 비용을 청구하면서 폐해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시불로 가맹비를 받거나, 물품과 원재료에서 마진을 남기고, 인테리어 비용에서 이익을 내는 게 대표적입니다.

가맹점 개설이 많으면 많을수록 수익이 창출되는 구조여서 가맹점의 상권보호에 소홀할 수밖에 없는 악순환이 불가피합니다.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은 “가맹본부가 상품을 판매하면서 이윤을 남기고 있는데 여기에 로열티를 부과하는 것은 가맹점주들에게 이중 부담을 씌우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선 로열티 제도가 정착돼야 프랜차이즈 산업의 질적 성장을 이끌수 있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브랜드 경쟁력을 높여 정당한 로열티를 받게 되면 무분별한 출점과 업종을 넘나드는 문어발식 확장 없이도 건전하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 우종열 세종대 교수

“로열티문화가 정착되는 것이 맞다. 전 세계 대형 프랜차이즈를 보면, 2브랜드 3브랜드로 가지치기 하지 않는다. 하나의 본 업종을 갖고 충실하게 키우고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간다.”

한 집 건너 한 집,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거리를 메워가고 있는 요즘, 숨가쁘게 달려온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돌아서야 장기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경제 TV 신선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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