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당동 버스폭발 2년 후..지금 버스 안전은?
- 서울 버스 이용 시민 80% “2년전 행당동 버스 폭발 같은 사고 재발 가능하다”
2년 전인 2010년 8월 9일, 서울 행당동 도로 상에서 달리던 시내버스가 폭발해 시민 18여명에게 부상을 입히고 서울시민에 큰 충격을 안긴 지 오늘로 2주년을 맞았다. 사고 직후 정부는 국무총리실장 주재 하에 관계 부서가 모두 합동하는 ‘CNG버스 종합 안전 대책’을 내놓고 버스 안전 강화에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했다.
그리고 2년여가 지난 지금, 교통 안전 분야 시민단체인 ‘시민교통안전협회’가 서울 및 수도권 시민 1천명을 대상으로 대중교통 버스 체감 안전도를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시민교통안전협회는 조사 결과를 공개, 버스 안전에 대한 사회의 안전불감증에 경종을 울리며 ‘안전성이 교통 정책의 최우선 순위’임을 상기시키며 당국에 보다 근본적이고 철저한 버스 안전성 확보를 촉구하고 있다.
조사 결과 중, 단연 눈길을 끄는 것은 응답자의 80.7%가 여전히 행당동 버스 폭발 사고와 같은 버스 폭발, 화재사고가 재발할 수 있다고 답한 부분. 또한 응답자의 절반 가량(48%)이 버스 이용 시 폭발 또는 화재사고 위험을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 해 9월 교통안전공단이 홈페이지를 통해 CNG버스가 안전하다고 생각하는가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7%가 ‘아니다’라고 답한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이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정부의 안전대책이 폭발사고의 위험성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시민(24.3%)은 네 명 중 한 명이 채 안돼 정부 대책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2010년 8월 행당동 폭발 사고 이후에도 전국에서 4건의 시내버스 CNG(압축천연가스) 연료통 화재 및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교통안전공단 취합 자료에 따르면, 이를 포함해 2005년 이래 확인된 CNG버스 연료통 사고만 14건에 이르는데, 이들은 행당동 사고처럼 큰 인명피해가 없어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았다.
현재 서울에 운행 중인 시내버스의 대부분이 CNG를 연료로 하는 차량으로, 그 수는 서울에 약 8천 여 대, 전국적으로 2만 8천여 대에 달한다. CNG는 천연가스를 200배 고압력으로 충전하여 사용하는 만큼, 폭발 위험성이 잠재되어 있어 가스 용기 제조, 연료 압축 충전, 가스 용기 점검 등 전 과정에 걸쳐 빈틈없는 안전 점검을 필요로 한다.
이번 설문 조사에서도 시민들은 정부의 대중교통 안전대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기 발표된 대책에 보강 혹은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44.8%)이었고, 안전대책 시행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감시하는 모니터링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34.8%로 나타났다.
또한 시내버스의 폭발, 화재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방향으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가스 용기 안전점검 강화, 점검 요원 인력 확충 및 전문성 확보 외에도 ‘폭발위험이 없는 비(非) 가스버스 도입’ (22.4%) 등 새로운 방향의 정책에 대한 주문도 있어 눈에 띄었다.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의 중요 요건을 묻는 문항에서는 절반이 넘는 54.3%의 응답자가 ‘안전’이라고 답했으며, 기타 요건으로는 대중교통의 ‘청결 및 쾌적성’, ‘이용 요금’ 등의 순으로 선택했다.
이번 조사를 주관한 시민교통안전협회의 김기복 대표는 “시민들이 버스를 이용하면서 가장 중시하는 것이 ‘안전’이라는 점이 다시 확인 됐다”며 “CNG버스의 환경 개선 기능도 중요하지만 시민들이 버스 이용 시 폭발사고 위험을 느낀다면 이는 절대 성공한 정책이라고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 서울 버스 이용 시민 80% “2년전 행당동 버스 폭발 같은 사고 재발 가능하다”
2년 전인 2010년 8월 9일, 서울 행당동 도로 상에서 달리던 시내버스가 폭발해 시민 18여명에게 부상을 입히고 서울시민에 큰 충격을 안긴 지 오늘로 2주년을 맞았다. 사고 직후 정부는 국무총리실장 주재 하에 관계 부서가 모두 합동하는 ‘CNG버스 종합 안전 대책’을 내놓고 버스 안전 강화에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했다.
그리고 2년여가 지난 지금, 교통 안전 분야 시민단체인 ‘시민교통안전협회’가 서울 및 수도권 시민 1천명을 대상으로 대중교통 버스 체감 안전도를 조사한 결과를 공개했다. 시민교통안전협회는 조사 결과를 공개, 버스 안전에 대한 사회의 안전불감증에 경종을 울리며 ‘안전성이 교통 정책의 최우선 순위’임을 상기시키며 당국에 보다 근본적이고 철저한 버스 안전성 확보를 촉구하고 있다.
조사 결과 중, 단연 눈길을 끄는 것은 응답자의 80.7%가 여전히 행당동 버스 폭발 사고와 같은 버스 폭발, 화재사고가 재발할 수 있다고 답한 부분. 또한 응답자의 절반 가량(48%)이 버스 이용 시 폭발 또는 화재사고 위험을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 해 9월 교통안전공단이 홈페이지를 통해 CNG버스가 안전하다고 생각하는가를 묻는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7%가 ‘아니다’라고 답한 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이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정부의 안전대책이 폭발사고의 위험성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시민(24.3%)은 네 명 중 한 명이 채 안돼 정부 대책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2010년 8월 행당동 폭발 사고 이후에도 전국에서 4건의 시내버스 CNG(압축천연가스) 연료통 화재 및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교통안전공단 취합 자료에 따르면, 이를 포함해 2005년 이래 확인된 CNG버스 연료통 사고만 14건에 이르는데, 이들은 행당동 사고처럼 큰 인명피해가 없어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았다.
현재 서울에 운행 중인 시내버스의 대부분이 CNG를 연료로 하는 차량으로, 그 수는 서울에 약 8천 여 대, 전국적으로 2만 8천여 대에 달한다. CNG는 천연가스를 200배 고압력으로 충전하여 사용하는 만큼, 폭발 위험성이 잠재되어 있어 가스 용기 제조, 연료 압축 충전, 가스 용기 점검 등 전 과정에 걸쳐 빈틈없는 안전 점검을 필요로 한다.
이번 설문 조사에서도 시민들은 정부의 대중교통 안전대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기 발표된 대책에 보강 혹은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44.8%)이었고, 안전대책 시행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감시하는 모니터링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34.8%로 나타났다.
또한 시내버스의 폭발, 화재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방향으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가스 용기 안전점검 강화, 점검 요원 인력 확충 및 전문성 확보 외에도 ‘폭발위험이 없는 비(非) 가스버스 도입’ (22.4%) 등 새로운 방향의 정책에 대한 주문도 있어 눈에 띄었다.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의 중요 요건을 묻는 문항에서는 절반이 넘는 54.3%의 응답자가 ‘안전’이라고 답했으며, 기타 요건으로는 대중교통의 ‘청결 및 쾌적성’, ‘이용 요금’ 등의 순으로 선택했다.
이번 조사를 주관한 시민교통안전협회의 김기복 대표는 “시민들이 버스를 이용하면서 가장 중시하는 것이 ‘안전’이라는 점이 다시 확인 됐다”며 “CNG버스의 환경 개선 기능도 중요하지만 시민들이 버스 이용 시 폭발사고 위험을 느낀다면 이는 절대 성공한 정책이라고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