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상장 '경영투명성·회사 인지도' 효과

입력 2012-08-20 15:04  

코스닥 상장 기업들이 상장의 가장 큰 효과로 경영투명성 제고와 회사 인지도 향상을 꼽았습니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닥 상장법인 934사(응답 기업 471개사) 임원을 대상으로 코스닥 상장효과를 조사한 결과 `경영투명성 제고`가 5점 만점에 4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회사 인지도 향상`이 3.8점으로 뒤를 이었고 `우수인력 유치` (3.72점)와 `자금조달 편의 제고`(3.55점)등의 효과를 얻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코스닥시장 브랜드 평가에서는 `중소기업 성장과 경제발전에 기여`가 3.82점으로 가장 높은 반면 `주가의 공정성·투명성 확보`에는 가장 낮은 평가(3.05점)을 보였습니다.

또 설립한 지 10년 미만인 신생기업일수록 상장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시가총액 규모가 클수록 효과가 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제조와 정보통신(IT), 유통 등 전 업종이 고르게 코스닥 상장 효과를 높게(3.75~3.79점) 평가한 반면 건설 업종은 3.59로 가장 낮게 봤습니다.

이런 가운데 코스닥시장본부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첨단기술주 시장으로, 코스닥시장의 브랜드 가치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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