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때 그 테마주‥다 어디갔어?

입력 2012-08-23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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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추억의 테마주들. 지금은 어떤 모습일까요?

불과 2~3년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테마주 대부분은 주가를 반토막도 지켜내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기자>

신종플루가 전국에 빠르게 확산됐던 지난 2009년. 주식시장에서는 신종플루 테마주가 연일 상한가를 달렸습니다.

손세정제를 생산하는 파루의 주가는 한달만에 5배나 올랐고, 신종플루 백신을 개발했던 중앙백신도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주가가 4배 뛰었습니다.

녹색성장테마주 역시 현 정권 초기 정책테마주로 분류되면서 주가급등을 경험했습니다.

자전거관련주 참좋은레져삼천리자전거가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고, 풍력 관련주들도 52주 신고가를 가볍게 갈아치웠습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시장의 관심이 멀어지면서 주가는 채 1년도 못가 제자리로 돌아갔고 거래량도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인터뷰> 곽병렬 유진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

"테마주라는 것이 실적과 무관하게 유행처럼 해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는 테마주는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기주 기자>

테마주의 몰락 현상은 2년전 열풍이 불었던 자문형랩 관련주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이른바 자문사 7공주로 불렸던 자문사 투자 종목 가운데 현재 6개종목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중입니다.

자문사7공주의 대장주 격이던 LG화학은 이후 주가가 24%나 떨어졌고, 삼성SDI삼성테크윈, 하이닉스 등도 30%를 넘나드는 주가 하락율로 옛 영광을 무색하게 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는 대선이 다가올수록 이유가 불분명한 대선테마주들이 시장에서 극성을 부릴 것으로 보고 이에 대한 감시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경제TV 이기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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