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만는 웰빙탄산음료의 재발견

입력 2012-09-20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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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특유의 청량감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던 탄산음료를 거부하는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탄산 음료는 비만, 당뇨병, 치아부식 및 영양 불균형 초래와 같은 건강상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며, 소아비만의 주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따라 탄산음료의 최대 소비지로 꼽히는 미국에서는 ‘탄산음료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소아비만의 주범 탄산음료를 제안하는 법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 13일 미국 뉴욕시는 비만 억제를 위해 식당에서 대용량 탄산음료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내년 3월부터는 뉴욕의 모든 식당과 커피숍, 극장, 경기장 등에서 16온스(약 453g) 이상 용량의 탄산음료를 판매할 수 없게 됐다.

또한,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탄산음료에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지난 6월에는 로스앤젤레스(LA) 시의회가 비만과 전쟁을 위해서 시내 공공시설 내에서 자동판매기에서 탄산음료 판매를 금지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하는 등 적극적인 탄산음료와의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건강을 위협하는 탄산음료 대신 탄산 자체가 주는 청량감은 살리는 동시에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탄산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탄산수는 유럽 등지에서 일명 ‘웰빙수’로 통하며, 어느 음식점을 가더라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을 정도로 선호도가 높다. 특히, 가까운 일본에서도 전체 생수 시장에서 탄산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40%에 이를 정도로 탄산수 시장은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990년대 중반 무렵 국내에 선보이기 시작한 탄산수는 2000년대 중반에 들어서 외국 경험을 쌓은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인기 연예인들의 사용 후기 등을 통해 미용과 건강에 좋다는 입 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소비층이 다른 성별·연령대로 넓어지고 있다.

탄산수가 주목 받는 이유는, 탄산음료가 가진 청량감은 유지하면서도 몸에도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탄산수는 변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탄산수에 들어있는 탄산이 장을 팽창시켜 변비를 해소해 주는 것을 물론 공복 섭취 시 주는 포만감은 다이어트 효과를 높여준다. 또한 탄산수에 들어있는 탄산은 트림을 유도해 소화불량에도 좋다.

특히,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랑 마찬가지로 미용과 건강에 좋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젊은 여성들 사이에 인기가 높으며 술 대신 탄산수를 마시는 사람이 많아 졌다. 이들은 아침 기상 직후 상쾌한 느낌 유지, 업무 중 기분 전환, 식사 전 포만감으로 인한 다이어트 효과를 장점으로 꼽았다.

탄산음료 거부 운동, 탄산수에 대한 조명과 함께 집에서 탄산수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탄산수 제조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집에서 간단한 과정을 거쳐 탄산수 제조가 가능한 탄산수제조기 소다스트림은 탄산수 시장이 조명 받기 시작하면서 올 상반기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7월 기준 1억 5천 만원에 불가하던 소다스트림의 국내 매출은 1년 만인 올 7월 15억 원을 돌파하며 10배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소다스트림의 가장 큰 인기 비결은 편리한 사용방법과 경제성이다. 전용 용기에 물을 채워 넣고, 버튼만 누르면 용기 뒤편에 장착된 탄산실린더가 용기 안에 탄산을 주입하여, 탄산수가 만들어진다. 아이들이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하고 사용이 쉬워 여성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버튼을 누르는 힘에 따라 탄산의 강약 조절도 가능해 기호에 따른 탄산수를 만들 수 있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소다스트림의 유통ㆍ판매를 맡고 있는 코리아테크 이동열 대표는 “소다스트림이 국내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었던 요인은 가정에서 직접 제조해 먹기 때문에 당분, 카페인과 같은 첨가물이 없을 뿐 아니라 다양한 시럽을 통해 기호에 맞는 탄산음료를 만들 수 있어 건강에도 좋다는 인식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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