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2부 - 이슈진단>
현대증권 김경환 > 당초 10월로 예상한 전당대회가 11월 8일로 연기되면서 경제일정이 더욱 중요해졌다. 첫 번째는 연휴를 맞아 중국의 소비경기 향방이 중요해졌는데 실시간으로 많이 발표되고 있기 때문에 최근 소비동향이 어떤지, 특히 부동산이나 일반적인 내구재 소비 등의 동향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상반기 소비경기가 굉장히 안 좋았기 때문에 이번 연휴를 계기로 바닥 확인이 가능하다고 본다. 반면 부동산은 9, 10월이 대목이라고 말은 하지만 크게 좋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두 번째는 연휴 직후에 9월 경제지표들이 연이어 발표된다. 경기 바닥 확인 여부는 기본적으로 주목되지만 8월 대비 큰 폭의 개선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미 주말에 나온 9월 제조업 PMI 지수가 8월 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2개월 연속 경기 수축 국면을 시사했고 10월 국경절 연휴를 앞둔 일부 내수업종의 반등이라는 점에서 아직 경기반등을 크게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경기지표에 큰 기대는 하지 말자.
10년 주기로 교체되는 당서기가 새로 선출되는 큰 이벤트가 있다. 정부보다 당이 우선이 되는 만큼 당의 리더로 시진핑 부주석이 추대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이번 교체의 특징이라면 시진핑 국가부주석이 만약 추대되더라도 기존 주석보다 세력이 약하다는 평가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실상 상무위원 9명, 혹은 7명이 집단으로 끌고 가는 집단 체제라는 점이 특징이다.
즉 시장 입장에서 주목할 것은 세 가지다. 첫 번째는 시진핑 국가부주석이 당서기와 함께 군사 주석까지도 겸임할지 여부다. 결국 군권을 장악해야 하기 때문에 과거 관례나 최근 언론 보도를 봤을 때 후진타오 주석이 10년 전 본인이 그랬던 것처럼 강태민 주석이 앉았던 사례를 답습하면서 당장은 군권을 1, 2년 정도 유지할 것이다.
두 번째는 서열 1위부터 9위까지에 해당하는 상무위원 중 7명이 연령 때문에 은퇴를 한다. 새로운 7명이 누가 될지, 어느 계파에서 7명 혹은 5명이 될지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 보시라이 전 정치국위원 파면 사태를 계기로 당 지도부가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강한 개혁에 드라이브를 걸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이번 회의 기간에 특별히 노이즈 요인들이 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이번 보시라이 사건의 처리 문제에 대한 결정, 전당대회 일정의 확인은 시장이 기존에 인지했던 중국의 심각한 정치 불확실성이 해소되었다고 생각한다. 항상 그렇듯 중국 정치권은 대의를 위해 일사불란한 모습을 기본적으로 보여줄 가능성이 있다. 각종 언론의 추측성 혹은 소설에 가까운 시나리오들은 일단락되면서 시장에 안정을 줄 것이다. 다만 이번에 집단 수뇌부로 가는 과정 중에서 각종 계파 간 갈등은 어느 정도 표출되었고 시진핑 부주석의 잠적 관련 잡음에서 볼 수 있듯 중국정치의 불투명성도 계속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마이너스 요인이었다.
이번 전당대회는 시장의 입장에서는 플러스 요인을 찾기 보다 마이너스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시장이 연초 이후 중국경제의 부진을 상당 부분 정치에서 찾는 경향이 있었고 어떻게 보면 전당대회가 끝나면 플러스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어떤 정책을 쓰느냐의 여부다. 그러므로 시장이 조금 더 침착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분명히 중국의 정치 시스템 리스크는 상당 부분 제거되면서 기대감을 키울 것으로 보인다. 정권이양은 중국 경제주체들의 심리를 안정시키고 향후 개선 심리를 높일 것으로 본다. 실제 정책 행보가 탄력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정책을 쓸지도 굉장히 중요하다. 과거의 정권교체 초기의 경기부진 시에는 상당히 부양적인 스탠스를 많이 취했지만 이번에는 조금 다를 수도 있다.
현재 중국의 상황은 디레버리징과 개혁 딜레마에 빠졌다고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지방정부의 부채 문제나 제조업의 과잉투자, 부동산 버블 문제가 여전하기 때문에 중국은 아직까지 디레버리징 과정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기존 지도부 10년 동안 정치개혁은 굉장히 후퇴했다는 의견이 많다. 정부는 부자가 되고 가계는 가난해지는 국진민퇴 현상이 심화되었고 가계는 양극화가 계속 진행되며 지역 간 불균형 역시 기대보다 해소되지 않았다는 의견이 많기 때문에 여론을 감안했을 때 정부는 큰 정부를 표방하기 보다 개혁이나 구조조정에 많이 포커스를 맞출 가능성이 있다. 과거 10년 주기로 중국정부가 국면 전환을 위해 개혁을 이용했던 점을 감안하면 교체 초기에는 개혁과 구조조정 이슈가 재개되고 정부 슬림화 등의 이슈가 주도될 가능성이 있다.
결국 어떤 계파가 주도권을 갖더라도 성향과 관계 없이 초기에는 성장론이 후퇴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예상되는 정책은 정부 기관의 슬림화, 국유기업의 민영화 이야기가 나올 것이고 금융기업도 내년에 화두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부동산 규제 역시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핵심은 역시 부동산 관련 세금에 대해 10월 이후에 많이 논의될 것이다. 소득 분배와 관련된 이슈, 세금제도 개혁이나 기존의 소비 부양책을 강화하는 논의가 있을 것이다.
시장에서는 중국정부가 일부 교체되면 정부지출을 화끈하게 늘리거나 SOC 투자를 가속화하는 계기로 볼 수도 있지만 다르게 생각한다. 지방부채를 견제하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보고 여론이 최근 일방적인 투자나 정부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기존 큰 정부를 표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투자 관련 레버리지를 줄여갈 것으로 본다. 통화정책 역시 금리인하 보다는 창구지도, 혹은 제한적인 경기 연착륙을 유도하는 수준으로 기대하자.
단기적인 재고순환 사이클로 봤을 때 SOC 투자가 기본적으로 진행될 것이고 최근 부동산 업황이 바닥을 찍었기 때문에 올해 4분기와 내년 1분기까지는 완만한 반등이 예상된다. 올해 경기흐름을 보면 2분기, 3분기가 거의 비슷한 수준의 바닥이고 올해 4분기는 올해 1분기 정도의 완만한 회복 정도를 예상할 수 있다.
다만 정권 초기의 강력한 경기부양보다는 개혁이나 구조조정, 내치에 맞춰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큰 폭의 경기반등은 향후 6개월 동안 제한적이다. 결국 올해 연초 이후 시장이 실망은 했지만 기본적으로 중국정부의 정책방향은 성장목표인 7.5%를 맥시멈으로 생각하는 미봉책 형태의 정책이 앞으로도 계속 나올 수 있다. 결국 중국 모멘텀이 궁극적으로 회복되는 시점은 정부 정책보다는 민간 부문이 어떻게 회복되느냐 여부를 통해 본다. 일단 민간 제조업투자나 건설경기가 회복되는 자생적인 시점을 내년 2분기로 보고 있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중국 모멘텀에 대해서 중립 이상으로 공격적으로 보지는 말자.
이와 관련해 투자전략을 살펴보자. 4분기에 경기 반등이 완만하게 이루어진다면 제조업 PMI 지수나 생산지표들은 시장 입장에서 소폭 회복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회복이 되더라도 그 폭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중국 관련 민감업종 중 소재나 산업재는 단기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중,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정책지원이 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소비 관련주의 모멘텀이 궁극적으로 좋을 것이다.
최근 중국 부동산이 건설을 제외하고 판매 위주로 회복되면서 집에 들어가는 내구재나 내장재의 수요가 생길 가능성이 있고 소비 모멘텀이 10월 국경절 연휴 이후로 회복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IT, 자동차 같은 중국 관련 소비주가 결국 선방할 것이다.
현대증권 김경환 > 당초 10월로 예상한 전당대회가 11월 8일로 연기되면서 경제일정이 더욱 중요해졌다. 첫 번째는 연휴를 맞아 중국의 소비경기 향방이 중요해졌는데 실시간으로 많이 발표되고 있기 때문에 최근 소비동향이 어떤지, 특히 부동산이나 일반적인 내구재 소비 등의 동향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상반기 소비경기가 굉장히 안 좋았기 때문에 이번 연휴를 계기로 바닥 확인이 가능하다고 본다. 반면 부동산은 9, 10월이 대목이라고 말은 하지만 크게 좋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두 번째는 연휴 직후에 9월 경제지표들이 연이어 발표된다. 경기 바닥 확인 여부는 기본적으로 주목되지만 8월 대비 큰 폭의 개선은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미 주말에 나온 9월 제조업 PMI 지수가 8월 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2개월 연속 경기 수축 국면을 시사했고 10월 국경절 연휴를 앞둔 일부 내수업종의 반등이라는 점에서 아직 경기반등을 크게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경기지표에 큰 기대는 하지 말자.
10년 주기로 교체되는 당서기가 새로 선출되는 큰 이벤트가 있다. 정부보다 당이 우선이 되는 만큼 당의 리더로 시진핑 부주석이 추대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이번 교체의 특징이라면 시진핑 국가부주석이 만약 추대되더라도 기존 주석보다 세력이 약하다는 평가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실상 상무위원 9명, 혹은 7명이 집단으로 끌고 가는 집단 체제라는 점이 특징이다.
즉 시장 입장에서 주목할 것은 세 가지다. 첫 번째는 시진핑 국가부주석이 당서기와 함께 군사 주석까지도 겸임할지 여부다. 결국 군권을 장악해야 하기 때문에 과거 관례나 최근 언론 보도를 봤을 때 후진타오 주석이 10년 전 본인이 그랬던 것처럼 강태민 주석이 앉았던 사례를 답습하면서 당장은 군권을 1, 2년 정도 유지할 것이다.
두 번째는 서열 1위부터 9위까지에 해당하는 상무위원 중 7명이 연령 때문에 은퇴를 한다. 새로운 7명이 누가 될지, 어느 계파에서 7명 혹은 5명이 될지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 보시라이 전 정치국위원 파면 사태를 계기로 당 지도부가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강한 개혁에 드라이브를 걸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이번 회의 기간에 특별히 노이즈 요인들이 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이번 보시라이 사건의 처리 문제에 대한 결정, 전당대회 일정의 확인은 시장이 기존에 인지했던 중국의 심각한 정치 불확실성이 해소되었다고 생각한다. 항상 그렇듯 중국 정치권은 대의를 위해 일사불란한 모습을 기본적으로 보여줄 가능성이 있다. 각종 언론의 추측성 혹은 소설에 가까운 시나리오들은 일단락되면서 시장에 안정을 줄 것이다. 다만 이번에 집단 수뇌부로 가는 과정 중에서 각종 계파 간 갈등은 어느 정도 표출되었고 시진핑 부주석의 잠적 관련 잡음에서 볼 수 있듯 중국정치의 불투명성도 계속 제기되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마이너스 요인이었다.
이번 전당대회는 시장의 입장에서는 플러스 요인을 찾기 보다 마이너스가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시장이 연초 이후 중국경제의 부진을 상당 부분 정치에서 찾는 경향이 있었고 어떻게 보면 전당대회가 끝나면 플러스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어떤 정책을 쓰느냐의 여부다. 그러므로 시장이 조금 더 침착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분명히 중국의 정치 시스템 리스크는 상당 부분 제거되면서 기대감을 키울 것으로 보인다. 정권이양은 중국 경제주체들의 심리를 안정시키고 향후 개선 심리를 높일 것으로 본다. 실제 정책 행보가 탄력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정책을 쓸지도 굉장히 중요하다. 과거의 정권교체 초기의 경기부진 시에는 상당히 부양적인 스탠스를 많이 취했지만 이번에는 조금 다를 수도 있다.
현재 중국의 상황은 디레버리징과 개혁 딜레마에 빠졌다고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지방정부의 부채 문제나 제조업의 과잉투자, 부동산 버블 문제가 여전하기 때문에 중국은 아직까지 디레버리징 과정의 연속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기존 지도부 10년 동안 정치개혁은 굉장히 후퇴했다는 의견이 많다. 정부는 부자가 되고 가계는 가난해지는 국진민퇴 현상이 심화되었고 가계는 양극화가 계속 진행되며 지역 간 불균형 역시 기대보다 해소되지 않았다는 의견이 많기 때문에 여론을 감안했을 때 정부는 큰 정부를 표방하기 보다 개혁이나 구조조정에 많이 포커스를 맞출 가능성이 있다. 과거 10년 주기로 중국정부가 국면 전환을 위해 개혁을 이용했던 점을 감안하면 교체 초기에는 개혁과 구조조정 이슈가 재개되고 정부 슬림화 등의 이슈가 주도될 가능성이 있다.
결국 어떤 계파가 주도권을 갖더라도 성향과 관계 없이 초기에는 성장론이 후퇴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예상되는 정책은 정부 기관의 슬림화, 국유기업의 민영화 이야기가 나올 것이고 금융기업도 내년에 화두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부동산 규제 역시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핵심은 역시 부동산 관련 세금에 대해 10월 이후에 많이 논의될 것이다. 소득 분배와 관련된 이슈, 세금제도 개혁이나 기존의 소비 부양책을 강화하는 논의가 있을 것이다.
시장에서는 중국정부가 일부 교체되면 정부지출을 화끈하게 늘리거나 SOC 투자를 가속화하는 계기로 볼 수도 있지만 다르게 생각한다. 지방부채를 견제하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보고 여론이 최근 일방적인 투자나 정부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기존 큰 정부를 표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투자 관련 레버리지를 줄여갈 것으로 본다. 통화정책 역시 금리인하 보다는 창구지도, 혹은 제한적인 경기 연착륙을 유도하는 수준으로 기대하자.
단기적인 재고순환 사이클로 봤을 때 SOC 투자가 기본적으로 진행될 것이고 최근 부동산 업황이 바닥을 찍었기 때문에 올해 4분기와 내년 1분기까지는 완만한 반등이 예상된다. 올해 경기흐름을 보면 2분기, 3분기가 거의 비슷한 수준의 바닥이고 올해 4분기는 올해 1분기 정도의 완만한 회복 정도를 예상할 수 있다.
다만 정권 초기의 강력한 경기부양보다는 개혁이나 구조조정, 내치에 맞춰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큰 폭의 경기반등은 향후 6개월 동안 제한적이다. 결국 올해 연초 이후 시장이 실망은 했지만 기본적으로 중국정부의 정책방향은 성장목표인 7.5%를 맥시멈으로 생각하는 미봉책 형태의 정책이 앞으로도 계속 나올 수 있다. 결국 중국 모멘텀이 궁극적으로 회복되는 시점은 정부 정책보다는 민간 부문이 어떻게 회복되느냐 여부를 통해 본다. 일단 민간 제조업투자나 건설경기가 회복되는 자생적인 시점을 내년 2분기로 보고 있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중국 모멘텀에 대해서 중립 이상으로 공격적으로 보지는 말자.
이와 관련해 투자전략을 살펴보자. 4분기에 경기 반등이 완만하게 이루어진다면 제조업 PMI 지수나 생산지표들은 시장 입장에서 소폭 회복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회복이 되더라도 그 폭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중국 관련 민감업종 중 소재나 산업재는 단기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중,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정책지원이 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소비 관련주의 모멘텀이 궁극적으로 좋을 것이다.
최근 중국 부동산이 건설을 제외하고 판매 위주로 회복되면서 집에 들어가는 내구재나 내장재의 수요가 생길 가능성이 있고 소비 모멘텀이 10월 국경절 연휴 이후로 회복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IT, 자동차 같은 중국 관련 소비주가 결국 선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