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들이 회사채 발행을 통해 자금을 모으는데‘낮은 신용도`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2년간 회사채를 발행한 중소기업 100개사를 대상으로 ‘회사채 발행 애로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회사채 발행시 겪었던 어려움으로 가장 많은 기업들이 ‘낮은 신용도’(47.9%)를 꼽았습니다.
이어 ‘발행액과 금리결정’(31.5%), ‘발행시 투자기관의 추가 조건 요구’(11.0%) ‘회사채 투자기관 확정’(5.5%), ‘기업 공시의무 부담’(4.1%) 등의 애로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내 중소기업 회사채 시장이 활성화 되지 않은 이유로도 응답기업들은 ‘고신용 위주 발행시장 형성’(28.6%)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한정된 회사채 투자 환경’(27.1%), ‘은행 대출 위주의 자금조달’(25.8%), ‘금융시장의 발전 미비’(11.4%), ‘회사채 발행 제도 미비’(7.1%) 등을 차례로 들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2년간 회사채를 발행한 중소기업 100개사를 대상으로 ‘회사채 발행 애로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회사채 발행시 겪었던 어려움으로 가장 많은 기업들이 ‘낮은 신용도’(47.9%)를 꼽았습니다.
이어 ‘발행액과 금리결정’(31.5%), ‘발행시 투자기관의 추가 조건 요구’(11.0%) ‘회사채 투자기관 확정’(5.5%), ‘기업 공시의무 부담’(4.1%) 등의 애로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국내 중소기업 회사채 시장이 활성화 되지 않은 이유로도 응답기업들은 ‘고신용 위주 발행시장 형성’(28.6%)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한정된 회사채 투자 환경’(27.1%), ‘은행 대출 위주의 자금조달’(25.8%), ‘금융시장의 발전 미비’(11.4%), ‘회사채 발행 제도 미비’(7.1%) 등을 차례로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