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버스와 철도의 장점을 결합한 `바이모달 트램 차량`과 궤도 없이 경전철과 유사한 자동운전, 정차가 가능한 `마그네틱 전용도로`를 교통신기술(제10호)로 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새로 지정된 교통신기술은 국토부의 연구개발사업 성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화이바, 현대엔지니어링에서 지난 2003년 개발에 착수해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바이모달 트램 차량은 여러 대 버스를 이어놓은 차량에 철도기술을 적용한 신 교통수단으로, 자기유도방식의 자동운전 기술로 마그네틱 전용도로에서 자동운전을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마그네틱 전용도로는 곡선, 구배, 정차점 등 노선의 특성을 자석마커에 특성화해 일치시킨 후 철제궤도 없이 경전철과 유사한 자동운전과 정밀정차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교통신기술은 수요가 적은 경전철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서 "도시교통 혼잡 감소와 녹색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새로 지정된 교통신기술은 국토부의 연구개발사업 성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화이바, 현대엔지니어링에서 지난 2003년 개발에 착수해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바이모달 트램 차량은 여러 대 버스를 이어놓은 차량에 철도기술을 적용한 신 교통수단으로, 자기유도방식의 자동운전 기술로 마그네틱 전용도로에서 자동운전을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마그네틱 전용도로는 곡선, 구배, 정차점 등 노선의 특성을 자석마커에 특성화해 일치시킨 후 철제궤도 없이 경전철과 유사한 자동운전과 정밀정차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교통신기술은 수요가 적은 경전철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서 "도시교통 혼잡 감소와 녹색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