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현대 기아차가 미국 시장에서 2년 연속 누적판매량 100만 대를 달성했습니다.
지난 달 수치로만 보면 현대차가 감소한 반면 기아차가 선전하며 균형을 맞추는 모습입니다.
박현각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현대 기아차가 미국에서 판매한 자동차는 모두 106만7천여 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00만대 고지를 돌파했습니다.
현대차가 59만85대, 기아차가 47만7천360대를 판매하며 `100만 대` 목표를 조기에 달성한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차의 10월 판매 실적이 다소 저조하게 나타난 점은 옥에 티입니다.
현대차의 지난 달 판매 대수는 5만27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 감소했습니다. (2011년 10월: 5만2천402대)
점유율 역시 0.5%포인트 내려간 4.6%였으며, 연간 점유율도 4.9%로 전년보다 0.2%포인트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6만 대를 팔았던 전 달(9월)과 비교해도 상당히 감소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도요타(16%)와 혼다(9%), 폭스바겐(22%), BMW(18%) 등이 판매가 크게 늘어난 것과도 대조적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일본차 업체보다 할인이나 인센티브 부과 등을 많이 안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 "주력 차종인 엘란트라가 파업의 영향으로 제때 공급되지 못한 것도 한 원인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 역시 판촉 부진과 파업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고 향후 시의적절한 마케팅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김필수 대림대 교수
"이번에는 신차투입과 마케팅 전략에 있어 타이밍이 조금 안 맞는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현지에 맞는 차종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신차 투입을 해야 됩니다."
현대차가 고전하는 동안 기아차는 옵티마와 리오, 포르테의 성장에 힘입어 10월 판매량이 12.6% 증가하며 선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미국 진출 이후 처음으로 연간 50만 대 판매 고지를 무난히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경제TV 박현각입니다.
지난 달 수치로만 보면 현대차가 감소한 반면 기아차가 선전하며 균형을 맞추는 모습입니다.
박현각 기자입니다.
<기자> 올해 현대 기아차가 미국에서 판매한 자동차는 모두 106만7천여 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100만대 고지를 돌파했습니다.
현대차가 59만85대, 기아차가 47만7천360대를 판매하며 `100만 대` 목표를 조기에 달성한 것입니다.
하지만 현대차의 10월 판매 실적이 다소 저조하게 나타난 점은 옥에 티입니다.
현대차의 지난 달 판매 대수는 5만27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1% 감소했습니다. (2011년 10월: 5만2천402대)
점유율 역시 0.5%포인트 내려간 4.6%였으며, 연간 점유율도 4.9%로 전년보다 0.2%포인트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6만 대를 팔았던 전 달(9월)과 비교해도 상당히 감소한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도요타(16%)와 혼다(9%), 폭스바겐(22%), BMW(18%) 등이 판매가 크게 늘어난 것과도 대조적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일본차 업체보다 할인이나 인센티브 부과 등을 많이 안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 "주력 차종인 엘란트라가 파업의 영향으로 제때 공급되지 못한 것도 한 원인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전문가들 역시 판촉 부진과 파업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하고 향후 시의적절한 마케팅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김필수 대림대 교수
"이번에는 신차투입과 마케팅 전략에 있어 타이밍이 조금 안 맞는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현지에 맞는 차종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신차 투입을 해야 됩니다."
현대차가 고전하는 동안 기아차는 옵티마와 리오, 포르테의 성장에 힘입어 10월 판매량이 12.6% 증가하며 선전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미국 진출 이후 처음으로 연간 50만 대 판매 고지를 무난히 밟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경제TV 박현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