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 본사에서 선주와 선급, 조선소 등 주요 고객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중연료 대형엔진과 이중연료 힘센엔진, LNG연료공급시스템을 연계한 이중연료엔진 패키지에 대한 시연회를 가졌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선박 추진용으로 사용될 이중연료 대형엔진은 덴마크 MDT사와 공동으로 설계, 제작했고, 선박과 발전용 이중연료 힘센엔진과 LNG연료공급시스템은 현대중공업이 독자 개발했습니다.
선박 추진용 이중연료 대형엔진은 3만5,600마력급으로, 필요에 따라 액체연료와 가스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배기가스를 줄이면서 디젤엔진과 동일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어 환경적인 면과 경제적인 측면을 모두 만족시켰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최근 선급 형식승인을 완료한 5천150마력급 이중연료 힘센엔진도 연계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현대중공업은 소개했습니다.
이중연료엔진 패키지는 LNG선을 비롯해 유조선, 컨테이너선 등 모든 상선에 적용할 수 있어 점차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맞춰 선주사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현대중공업은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이번 이중연료엔진 패키지의 최종 형식승인시험을 마치고, 올해 12월부터 상용화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현대중공업 이태영 상무는 “이중연료엔진 패키지 솔루션의 생산 인프라가 갖춰지면서 고객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 국제해사기구 규제가 본격 시행되면 선박 수주에서도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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