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휴무 재개, 소비심리 '찬물'?

입력 2012-11-27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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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형마트 등에 대한 영업제한 조치가 속속 재개되면서 또 다시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당연한 조치라는 입장과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는 국내 소비심리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란 우려가 맞서고 있습니다.

정경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이달 들어 휴일에 문을 닫은 대형마트 점포수는 총 83곳.

전체 대형마트 379곳 가운데 21.9%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그간 논란이 됐던 관련 조례의 개정작업을 마치고 속속 영업제한 조치를 재개하면서 휴일에 문을 닫는 점포수가 다시 늘고 있습니다.

이를 놓고 대형마트의 매출 감소는 차치하더라도 당장 최근 소비심리 회복 기대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대형마트 관계자(음성변조)

"최근 들어 이른 겨울 추위와 유통업계의 불황 탈출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으로

국내 소비심리가 조금씩 풀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휴일 영업제한 조치가 속속 재개되면서 우려가 됩니다."

실제 대형마트 업계는 11월 들어 때 이른 추위에 따른 겨울철 제품 판매 호조와 연말 대목을 맞아 소폭의 매출 개선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줄곧 역신장세를 보였던 롯데마트의 경우 11월 매출신장률이 4.9%(11월 1일부터 25일까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은행이 발표한 11월 소비자심리지수(CSI)를 봐도 5개월째 이어진 하락세를 멈추고 소폭 상승 반전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영업제한 조치 재개에 따른 휴일 휴무 점포수 확대는 자칫 소비심리 개선 분위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영업제한 조치가 최고조에 달했던 올해 5월부터 8월까지 대형마트 업계가 매출 역신장을 기록하며 극도의 부진에 시달려 왔던 것을 감안하면 이런 주장이 타당하다는 겁니다.

반면, 소상공인들은 대형마트의 휴일 영업제한을 오히려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습니다.

중소유통상인 보호와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불가피한 조치라는 이유에섭니다.

속속 재개되고 있는 지자체의 영업제한 강화 조치.

소상공인 보호 차원에서 대형 유통업체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분위기지만, 자칫 소비심리 회복에 찬 물을 끼얹는 건 아닌지 우려도 함께 키우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경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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