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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도 무너졌다"...9개 터널 안전점검 착수

입력 2012-12-05 10:18  

정부는 지난 2일 일본에서 발생한 터널 붕괴 사고와 관련해 국내 9개 터널에 대한 안전점검에 착수했다.

5일 국토해양부는 국내 도심부에 설치된 `횡류식 터널` 9곳에 대한 안전점검을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국토부가 안전 점검에 나선 터널은 남산1호터널, 남산2호터널, 홍지문터널, 정릉터널, 부산 황영터널, 부산 구덕터널, 경남 하동 삼신봉터널, 충북 제천 박달재터널, 강원 추천 배후령터널 등 9곳이다.

9곳은 붕괴사고가 발생한 일본 야마나시현 사사고 터널과 같은 `횡류식 터널`이지만 천장을 철근으로 엮은 뒤 콘크리트를 매립하는 공법으로 설계돼 무너질 염려가 없다고 국토부는 분석했다. 횡류식 터널은 콘크리트 천장 위쪽에 배기가스 환기용 덕트를 만든 것으로, 1970년대만 해도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터널 중간에 배기구나 환기용 선풍기를 설치하는 `종류식 터널`이 주류를 이룬다.



1977년 건설된 사사고 터널은 이어 붙인 패널식 콘크리트 천장판과 터널 최정상부를 철판으로 연결한 구조여서 사고에 취약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시간이 지나면서 철판과 터널 최정상부를 연결하는 볼트가 녹슬거나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본에서 발생한 터널의 천장은 패널식으로 조립돼 국내의 횡류식 터널들과는 다른 구조"라면서 "다만 국내에서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지자체에 안전점검을 하라고 통보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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