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국내에 출시된 승용차 중 어떤 차가 가장 안전할까요?
국토해양부가 `신차안전도평가(KNCAP)` 결과를 발표했는데, 차종별로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보도에 박현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출시된 11종의 승용차에 대한 안전도 테스트 장면입니다.
정면과 부분정면, 측면 등 5개 충돌분야 종합등급에서 7개 차종이 1등급을 받아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됐습니다. (자료: 싼타페, 말리부, K9, 프라이드, i40,i30, SM7)
현대차 `싼타페`가 종합등급 103점으로 최우수, 한국GM `말리부`와 기아차 `K9`은 우수 차량으로 뽑혔습니다.
반면, 폭스바겐 `CC`와 BMW `320d`, 토요타 `캠리`, 기아차 `레이`는 2등급에 그쳤습니다.
레이의 경우 종합등급 11개 차량 가운데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는데, 특히 부분 정면충돌에서 취약점이 드러났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조수석 측면충돌 실험`이 배제된 만큼, 레이의 `B필러(앞문과 뒷문 사이 기둥)` 부재로 인한 안전성 논란은 내년 `안전기준적합시험`을 통해 최종 판가름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규현 자동차안전연구원 성능평가실장
"이번 테스트에서는 `조수석 측면충돌실험`을 하지 않았다. 안전기준 적합시험은 레이의 경우 아직 안 했다. 내년 하반기에 포함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 충돌분야 시험결과 국산차 8종의 안전성이 3종의 수입차보다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유럽의 평가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국산차가 월등하게 안전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스탠딩> "보행자 안전성은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보행자 사고 시 치명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내년부터는 `보행자 안전도 평가`를 통과하지 못하는 차는 리콜 대상이 됩니다."
최우수 차량으로 선정된 싼타페마저도 보행자 보호도가 63.3점으로 기준점인 70점에 미치지 못할 만큼 아직까지는 보행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내년부터 `보행자 보호를 위한 안전기준`을 시행하는 등 자동차 안전도 평가제도를 개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한국경제TV 박현각입니다.
국토해양부가 `신차안전도평가(KNCAP)` 결과를 발표했는데, 차종별로 희비가 엇갈렸습니다.
보도에 박현각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출시된 11종의 승용차에 대한 안전도 테스트 장면입니다.
정면과 부분정면, 측면 등 5개 충돌분야 종합등급에서 7개 차종이 1등급을 받아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됐습니다. (자료: 싼타페, 말리부, K9, 프라이드, i40,i30, SM7)
현대차 `싼타페`가 종합등급 103점으로 최우수, 한국GM `말리부`와 기아차 `K9`은 우수 차량으로 뽑혔습니다.
반면, 폭스바겐 `CC`와 BMW `320d`, 토요타 `캠리`, 기아차 `레이`는 2등급에 그쳤습니다.
레이의 경우 종합등급 11개 차량 가운데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는데, 특히 부분 정면충돌에서 취약점이 드러났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조수석 측면충돌 실험`이 배제된 만큼, 레이의 `B필러(앞문과 뒷문 사이 기둥)` 부재로 인한 안전성 논란은 내년 `안전기준적합시험`을 통해 최종 판가름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김규현 자동차안전연구원 성능평가실장
"이번 테스트에서는 `조수석 측면충돌실험`을 하지 않았다. 안전기준 적합시험은 레이의 경우 아직 안 했다. 내년 하반기에 포함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번 충돌분야 시험결과 국산차 8종의 안전성이 3종의 수입차보다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유럽의 평가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국산차가 월등하게 안전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스탠딩> "보행자 안전성은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보행자 사고 시 치명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내년부터는 `보행자 안전도 평가`를 통과하지 못하는 차는 리콜 대상이 됩니다."
최우수 차량으로 선정된 싼타페마저도 보행자 보호도가 63.3점으로 기준점인 70점에 미치지 못할 만큼 아직까지는 보행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국토부는 이에 따라 내년부터 `보행자 보호를 위한 안전기준`을 시행하는 등 자동차 안전도 평가제도를 개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한국경제TV 박현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