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보호 선택 아닌 ‘필수’

입력 2013-01-03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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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은행들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나섰습니다.

금융소비자보호가 새 정부의 주요과제로 꼽히면서 이제 은행들에게도 반드시 해결해야 할 숙제가 됐습니다.

이근형 기자입니다.

<기자>

요즘 은행권에서는 금융소비자보호기능 강화가 한창입니다.

올들어 하나와 외환, 농협은행이 잇따라 금융소비자 보호 부서를 신설했습니다.

우리은행은 소비자보호센터 내에 서민금융과 중소기업 지원을 전담하는 참금융추진팀을 새로 조직했고,

국민은행은 기존 마케팅그룹을 고객만족그룹으로 개편했습니다.

신한은행의 경우 고객만족도를 관리하기 위한 소비자보호지수까지 도입했습니다.

[인터뷰] 김두호 우리은행 금융소비자보호센터장

“각행간의 경쟁이 치열한 금융환경 속에서 불합리한 업무관행과 불편사항을 적극적으로 찾아 개선하는 것이 은행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지름길이 아닌가.."

은행들이 금융소비자 보호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은 금융소비자 권익 강화가 올해 금융권의 핵심화두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박근혜 새 정부가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조하고 있는만큼,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금융소비자보호법은 무리없이 통과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법안이 통과되면 금융소비자가 상품을 구입할 때 충분히 설명을 하지 않은 금융기관은 과징금을 무는 등 엄정히 처벌받게 됩니다.

금융감독당국 역시 금융기관에 대한 금융소비자보호 감독기준을 이달말 경 구체화해 내놓을 예정입니다.

가뜩이나 악화되는 수익성에 새로운 역할까지 강조되면서 은행들이 올해 치러야 할 비용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근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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