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뉴스] 앞으로 유망한 직업은?

입력 2013-01-24 20:34  

<앵커> 이번 시간은 주목할 만한 취업뉴스를 전해드리는 <취업&뉴스> 시간입니다. 한국경제TV 정봉구 기자 이지현 뉴스캐스터와 함께 합니다. 어떤 소식 준비하셨나요?

<정봉구> 요즘 청년창업가 가운데 애플리케이션 개발하는 분들 많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직업이 생긴 것인데요. 이처럼 사회가 변화고 환경이 변하면서 새로운 직업이 생겨납니다.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새롭게 등장했거나 업무내용이 특이한 직업들을 선정해 직업에 대한 정보와 재직자 인터뷰를 엮어 책자로 만들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이색직업과 유망직업 어떤 것들이 꼽혔는지 궁금한데요.

<정봉구> 고용정보원에서는 최근 떠오르는 분야로 소셜네트워스서비스(SNS), 공정/나눔, 돌봄, 환경, 경영마케팅, 첨단IT, 문화웰빙 등 분야로 나눠서 신생 이색 직업을 소개했습니다.

우선 요즘 지구 온난화라든가 환경과 기후 변화가 전 세계적인 이슈죠. 우리 정부도 저탄소녹색성장 기조로 사회변화를 꾀하고 있는데요. 이런 분위기에 맞춰서 제품환경컨설턴트와 에코제품디자이너, 도시농업활동가, 환경교육강사와 같은 이른바 그린잡이 환경분야 유망직업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환경 외에도 요즘 IT환경 변화가 정말 빠른데요. 첨단 IT 기술의 발달에 맞춰서 로봇을 이용한 공연이나 문화콘텐츠를 기획하는 로봇공연기획자도 유망직업이고요. 고령화 사회에 맞춰 노인들을 로봇이 돌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하는 실버로봇서비스기획자 등은 IT 분야 유망직업으로 꼽혔습니다.

<앵커> 정말 예전에는 상상도 못했을 직업들이 이제 실제로 우리 생계를 책임져줄 직업으로 다가오네요. 또 다른 것들은 뭐가 있을까요?

<이지현> 그리고 요즘 현대인들의 필수품 커피죠. 커피도 더 좋은 맛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좋은 커피콩을 선별해 커피의 품질 등급을 매기고 평가하는 큐그레이더라는 직업도 유망직업입니다.

또 사회가 투명해지면서 공정거래라는 가치가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지나친 상술을 배제한 여행을 기획하는 공정여행기획자, 또 소비자와 생산자가 동등한 위치에서 공정한 가격으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국경을 초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공정무역전문가도 유망직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앵커> 계속 듣다보니까 재밌는 직업이 참 많네요.

<정봉구> 그렇죠. 더 소개를 해드리면 요즘 스마트폰 사용이 늘면서 페이스북이라든가 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관련 유망직업도 있습니다.

소셜큐레이션서비스기획자 이름도 어려운데요. 미술관에 근무하는 큐레이터하면 좋은 그림을 수집해서 전시를 하면서 그 그림의 가치를 높여주는 직업이죠. 소셜큐레이션서비스기획자는 큐레이터와 하는 일은 비슷한데요. 바로 온라인과 소셜네트워크에서 좋은 콘텐츠를 수집하고 편집해서 더 전파될 수 있도록 기획하는 일을 하는 직업입니다.

또 소셜커머스에서 판매하는 공동구매 상품의 품질을 검수하고 보증하는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나 인터넷과 SNS 등에서 상품을 마케팅하고 홍보하는 디지털마케터도 새롭게 떠오르는 직업으로 꼽혔습니다.

<앵커> 정말 다양하고 재미있는 직업이 많습니다. 이 직업들 앞서서 책자로 만들어진다고 했는데 어디서 구해서 볼 수 있는 건가요?

<이지현> 네 책자는 지금 장래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을 학생들을 위해서 전국 중학교와 고등학교에는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고요. 공공도서관이나 고용노동부의 전국 고용센터에 가셔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 이번 책자를 제작한 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 자료실에서도 PDF 파일로 받아볼 수 있으니까요.

찾아보시면 학생들의 진로설계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의 새로운 진로 고민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정봉구> 시험 본다고 하면 거부감부터 드실지도 모르지만 이 소식은 꼭 전해드려야 할 거 같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취업에 상당히 도움이 되는 시험 소식이 있습니다

<앵커> 어떤 시험이죠?

<정봉구>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인데요 이번 시험에 관심이 높은 이유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복지정책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사회복지사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증가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취업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앵커> 반가운 소식이네요. 사회복지사 1급 시험 언제, 어떻게 시험준비 하면되죠?

<이지현> 사회복지사는 보건복지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으로서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관련 생활지도와 상담업무 등을 수행하며, 1급 자격증은 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하여야 발급되는데요 , 이번 시험은 이번달 26일 토요일입니다.

이번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서울, 인천, 대구, 광주 등 11개 지역에서 총 2만 6천여 명을 대상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앵커>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이 1월에 치러지는 이유가 있나요?

<정봉구> 대학 졸업예정자들이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1월에 치러지게 됐는데요, 공단은 추위로 인한 수험생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난방시설이 잘 갖춰진 시험장을 선정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으니 추위 걱정 없이 편안하게 시험 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앵커> 사회복지사 시험 다양한 응시자들이 있다고 하던데요 시험 볼 때 불편한 점은 없을까요?

<이지현> 장애인 수험생들이 많이 참가하는 사회복지사 시험의 특성을 감안하여 서울맹아학교 등 12개 시험장을 9개 지역에 별도로 열어 모든 수험생들이 시험 응시에 어려움이 없도록 준비 중이라고 하니 걱정 안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사회복지사1급 시험과 관련된 기타 궁금한 사항은 국가자격시험(www.Q-net.or.kr) 사회복지사 1급 홈페이지 또는 HRD고객센터(☏1644-8000)로 연락하면 됩니다.

<앵커> 다음 소식 전해주시죠

<이지현> 네, 오늘은 50대 이상의 구직자 여러분들 귀 기울여보시면 좋을 만한 소식 준비했습니다. 정부가 베이비붐 세대의 재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내놨는데요, 정부는 올해부터 50세 이상 장년을 인턴으로 채용하는 중소기업에 1인당 최대 71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앵커> 정말 반가운 소식이네요. 정부로부터 지원금을 받게 되면 기업에서 장년들을 채용하는 움직임에 보탬이 될 것 같은데요, 좀 더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이지현> 네, 고용노동부는 이렇게 베이비부머들의 재취업을 돕기 위해 `중견인력 재취업 지원 프로그램` 시행하기로 하고, 운영기관 47곳의 선정을 마친데 이어 참여 중소기업과 근로자를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따르면 50세 이상 장년을 인턴으로 채용하는 5인 이상 중소기업은 4개월 동안 인건비의 50%(80만원 한도)를 정부로부터 지원받게 되는데요, 또 인턴기간이 만료된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할 경우 6개월 동안 월 65만 원 지원금을 추가로 받게 됩니다.

계산을 해보면, 베이비부머 1명을 4개월간 인턴으로 채용한 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기업은 정규직 6개월간에 대한 지원금을 포함해 10개월 간 총 710만원을 지원받는 셈입니다.

<앵커> 아 그렇군요. 그런데 이렇게 지원하려면 만만치 않은 금액이 들어갈 것 같은데요? 또,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지도 궁금하네요.

<정봉구> 네 맞습니다. 50세 이상 장년인턴을 10개월 간 최대 710만원까지 지원하기 위해서 드는 돈이 만만치가 않은데요, 올해 신규사업인 이 프로그램에 고용부는 241억원의 예산을 편성, 8천여 명의 장년 근로자들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근로자에게는 주 40시간 근무와 4대 보험 혜택 등 비교적 안정적인 근로 조건을 보장합니다.

<앵커> 요즘 들어 베이비부머들, 고령자들의 취업이 큰 고민거리였는데요, 나라에서 지원하겠다고 말한 만큼 믿음이 가는 것 같습니다.

<이지현> 고용부 관계자는 "매년 15만 명의 베이비붐 세대 은퇴자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경기 침체 때문에 창업은 물론 재취업도 어려워 노후 걱정이 크다"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장년층 구직자는 재취업의 기회를, 구인난에 허덕이는 중소기업은 숙련인력 채용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이번 장년 인턴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이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5인 이상 중소기업이나 50세 이상 장년 미취업자는 가까운 지역 고용센터로 문의하면 됩니다.

<앵커> 네, 지금까지 취업&뉴스 전해드렸고요. 두 분 수고하셨습니다.

<한국직업방송 / <a href="http://www.worktv.or.kr">www.worktv.or.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