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학 앞둔 새내기들의 몸매관리 노하우!

입력 2013-02-26 07:38   수정 2013-02-26 07:38

운동으로 기초대사량 높이고‥하체비만에는 스트레칭과 반신욕

대입 시험 준비와 학업에 몰두해왔던 수험생들이 대학 입학을 앞둔 이 맘 때 쯤이 가장 설레이고, 행복한 시간일 것이다. 또한 많은 예비 대학생들이 외모나 몸매 관리를 통해 변신이 가능한 시기이다.

운동으로 근육량도 늘리고, 기초대사량도 높여

최소한의 생명 활동을 유지하는데 쓰이는 에너지를 일컫는 ‘기초대사량’은 다이어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별한 운동을 하지 않아도 매일 소모가 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높을수록 체중 감소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평균적으로 남성은 체중 1kcg당 1시간에 1kcal를 소모하고, 여성은 체중 1kg당 1시간에 0.9kcal를 소모한다. 하지만 근육량에 따라 기초대사량이 다르다. 실제 기초대사량은 유전적 요인, 체질, 근육량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근육이 1kg 증가하면 기초대사량은 약 13~30kcal정도 높아진다.



예비대학생의 하체비만 탈출

장시간 앉아서 공부만 해왔던 수험생들은 체중 증가는 물론이고, 허벅지나 뱃살이 찌기 마련이다. 같은 자세로 오랜 시간 앉아서 공부하다 보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다리가 붓게 되고, 이러한 부종이 살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체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육에 무리가 가는 운동 보다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려면 생활 습관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이나 몸에 꽉 끼는 옷은 피해야 할 것이다. 따뜻한 물에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부종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식사량 줄이되 균형 잡힌 식단으로 구성해야..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되기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식이요법이 병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이 무작정 굶거나 한가지 음식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가 되어서는 안 된다.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한다면 여성의 경우 1200kcal, 남성은 1500kcal의 단백질과 식이섬유 위주의 식단을 먹는 것이 좋다. 매 끼니를 다이어트 식단처럼 저칼로리로만 먹을 수는 없는 노릇. 저칼로리 제품을 활용하면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 앙을 조절 할 수 있다.



켈로그 ‘스페셜K’는 체중조절용 식품을 고단백, 저칼로리, 저지방의 균형 잡힌 영양을 갖췄다. 쌀로 구워서 지방 함량이 적고, 단백질과 9가지 비타민, 칼슘, 철분, 아연 등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는 제품이다. 한 끼 분량(40g)에 저지방 우유 200ml를 더해도 총 열량이 234kcal에 불과하다.

뚜레쥬르의 샌드위치 세트 ‘밸런스 박스’는 도시락 용기 절반에 로메인, 겨자잎, 토마토, 파프리카, 비트잎 등으로만든 샐러드를, 나머지 절단엔 치아바타나 곡물 식빵 사이에 햄과 치즈 또는 참치를 넣은 샌드위치를 담았다. 성인 여성 한 끼 시사 권장 칼로리 (600kcal)보다 절반(285kcal) 정도 낮아 체중조절용으로 즐길 수 있다.

‘광동 살빼면’은 국수 형태로 만들어 한끼 열량이 35차미(1회 기준, 별첨 소스 제외)에 불과하다. 곤약, 이눌린,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및 녹차 추출물, 미역 등 17종 원료로 구성되어 있어 체중감량, 포만감, 배변활동 원활이라는 세가지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무심코 마시게 되는 음료도도 체중 관리하는 데에 중요한 항목이다. 특히 칼로리 제로 및 다이어트 음료가 인기를 끌고 있다.

CJ제일제당 ‘컨디션 헛개수’는 100% 국산 헛개열매와 100% 국산 칡즙을 사용하여 만든 음료수로 칼로리는 없고, 나트륨, 지방, 콜레스테롤, 당류 등도 없다. 갈증 해소와 디톡스 및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

삼양사 ‘비디랩 스키니’는 뷰티와 다이어트에 관심 많은 20~30대 여성을 겨냥한 제품으로 해독과 배출 등 디톡스에 도움을 주는 효소처리아르기닌. 식이섬유 등이 포함돼 있다.

미팅 성공 높이기 위한 피부관리 비법

몸매 관리만큼이나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맑고 투명한 피부. 건강한 피부를 위한 올바른 습관을 가진다면 대학생활 내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성인이 된 만큼 색조화장으로 성숙하게 변신하고 싶은 욕심이 많겠지만, 피부 건강을 생각 한다면 화장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클렌징 습관이다. 클렌징 제품도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건성 피부의 경우 유분감이 있는 크림이나 오일 타입, 지성이나 복합성 피부는 겔이나 로션타입이 적당하다. 1차로 클렌징을 한 뒤, 보습력이 좋은 폼 클렌저의 풍부한 거품을 이용해 부드럽게 마사지 하면서 한번 더 노폐물을 닦아 내는 것이 좋다. 이때 젤리패드나 스펀지 등을 이용하면 모공 속 노폐물까지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다.

염증성 여드름이 있다면 여드름 부위를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질이 쌓여 모공을 막으면 피지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여드름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싸이닉 ‘아쿠아 EX블랙 버블 클렌저’는 클렌징은 물론 마사지 및 마스크팩 효과를 갖춘 올인원 멀티 버블 클렌저다.

해양심층수와 블랙 진주, 블랙 해초 등 블랙 마린 콤플렉스가 함유돼 촉촉하게 빛나는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젤 타입으로 피부에 시원한 수분감을 주고, 풍부한 거품이 버블 마사지 효과를 선사한다. 이니스프리 ‘그린티 퓨어 클렌징 워터’는 화장솜에 일정량을 덜어 피부를 닦아내는 방식으로 피부 자극 없이 부드럽게 메이크업을 지울 수 있다.



대학생활에서 술자리를 매번 피할 수도 없는 일. 피부 건강을 생각한다면 술을 마신 후에는 반드시 꼼꼼히 세안을 하고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과음은 되도록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계절에 상관없이 자외선 차단도 필수다. 여드름이 많은 경우 유분감 때문에 자외선차단제 사용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자외선 노출이 피부의 각질층을 두껍게 하는 원인이 되어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피부 노화의 주 원인이 되는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외출 30분 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하고, 외출 중에도 수시로 덧바르는 것이 좋다.

시세이도 매스티지의 ‘아넷사 마일드 페이스 선스크린SPF46, PA+++’은 식물성 성분으로 만들어져 자외선 차단 성분에 알러지를 느꼈던 사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자외선 차단제다. 피부결을 매끈하게 만드는 모공프라이머 기능까지 갖춰 트러블로 울퉁불퉁해진 피부를 정돈해 준다.

네이처리퍼블릭 ‘슈퍼 오리진 CC크림’은 미백과 주름 개선, 자외선 차단 3중 기능성 제품으로 마린 콜라겐과 세라마이드, 비타민C 유도체 성분이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피부톤을 화사하고 매끄럽게 표현해 준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