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G-타입(Green Type)의 친환경 선박 엔진 제작에 성공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제작한 G-타입의 친환경 엔진에 대한 형식승인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번 테스트에는 미국 ABS, 노르웨이 DNV, 영국 LR, 일본 NK 등 전 세계 11개 선급협회 검사관과 선주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에 형식승인을 획득한 엔진은 3만7,900마력급과 3만8,200마력급 등 총 2기입니다.
‘G-타입 엔진’은 전 세계적인 친환경?고효율 추세에 맞춰 현대중공업과 만디젤&터보사가 공동개발한 것으로, 선박용 대형엔진의 최신기술인 ‘울트라 롱 스트로크’가 적용됐습니다.
울트라 롱 스트로크는 선박엔진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거리인 스트로크를 늘림으로써, 기존 동급엔진 대비 최대 7%의 연비 향상과 약 7%의 유해가스 저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현대중공업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이 엔진을 탑재한 포스트파나막스(7,500TEU)급 컨테이너선을 운항시 연간 약 32억원을 줄일 수 있으며, VLCC에 적용 시 연간 약 14억원의 연료비 절감이 가능합니다.
선박 평균수명을 25년으로 가정했을 경우, 각각 800억원과 350억원의 경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습니다.
G-타입 엔진은 그리스 알미사의 31만9천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탑재됐으며, 오는 4월 그리스 테나마리스사의 5천TEU급 컨테이너선에도 탑재될 예정입니다.
[사진설명] 현대중공업에서 형식승인 테스트 중인 친환경 고효율 G-타입 엔진
현대중공업은 최근 제작한 G-타입의 친환경 엔진에 대한 형식승인을 성공리에 마쳤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번 테스트에는 미국 ABS, 노르웨이 DNV, 영국 LR, 일본 NK 등 전 세계 11개 선급협회 검사관과 선주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에 형식승인을 획득한 엔진은 3만7,900마력급과 3만8,200마력급 등 총 2기입니다.
‘G-타입 엔진’은 전 세계적인 친환경?고효율 추세에 맞춰 현대중공업과 만디젤&터보사가 공동개발한 것으로, 선박용 대형엔진의 최신기술인 ‘울트라 롱 스트로크’가 적용됐습니다.
울트라 롱 스트로크는 선박엔진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거리인 스트로크를 늘림으로써, 기존 동급엔진 대비 최대 7%의 연비 향상과 약 7%의 유해가스 저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현대중공업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이 엔진을 탑재한 포스트파나막스(7,500TEU)급 컨테이너선을 운항시 연간 약 32억원을 줄일 수 있으며, VLCC에 적용 시 연간 약 14억원의 연료비 절감이 가능합니다.
선박 평균수명을 25년으로 가정했을 경우, 각각 800억원과 350억원의 경비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습니다.
G-타입 엔진은 그리스 알미사의 31만9천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탑재됐으며, 오는 4월 그리스 테나마리스사의 5천TEU급 컨테이너선에도 탑재될 예정입니다.
[사진설명] 현대중공업에서 형식승인 테스트 중인 친환경 고효율 G-타입 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