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가족마케팅' 대세‥또 하나의 행복찾기

입력 2013-03-25 07:48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MBC ‘아빠 어디가’를 통해 가족 예능이 뜨거운 반응을 얻으면서 유통업계에서도 ‘가족’과 ‘동심’을 소재로 한 컨텐츠 생산이 크게 늘고 있어 눈길을 끈다.

1993년부터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코카-콜라사의 폴라베어 캐릭터는 5년만에 ‘리들리 스콧’ 감독에 의해 CF와 쇼트 필름으로 재탄생 되었고, 동서식품의 ‘핫초코 미떼’ 역시 가족끼리 캠핑을 하며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재미있게 구성해 인기를 얻었다.

유통업계는 가족 컨셉의 모델이 가져다 주는 친근한 이미지를 살려 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남매(KT Olleh, 악동뮤지션)나 부부(아이오페, 장동건 고소영 커플), 부자와 부녀 컨셉의 패밀리 마케팅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올해 가장 먼저 ‘패밀리 마케팅’의 물꼬를 튼 것은 코카-콜라사다. 1993년부터 코카-콜라를 대표하는 마스코트로 사랑 받아온 폴라베어 가족의 캐릭터를 영화계의 거장, ‘리들리 스콧(Ridley Scott)’에 의해 5년만에 재탄생시킨 코카-콜라사는 두 편의 TV광고를 연달아 방영하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폴라베어 가족 시리즈의 1탄으로 연초에 방영된 ‘스노우 폴라베어’편 TV광고는 북극의 추운 겨울을 따뜻하고 행복하게 함께 보낼 ‘스노우 폴라베어’ 친구를 등장시켜 그동안 코카-콜라가 폴라베어를 통해 전달하던 가족애와 행복의 메시지를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시켜 우정으로까지 확장시켰다.



하얗게 눈덮인 북극에서 자신들과 닮은 ‘스노우 폴라베어’를 만들며 코카-콜라의 짜릿한 아이코닉함을 전달했던 폴라베어 가족은 2탄에서는 새로운 친구 ‘바다오리’를 선보이며 코카-콜라 병뚜껑을 따는 순간, 행복과 짜릿함이 열리며 누구나 상쾌한 코카-콜라를 마시며 행복해 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쉽고 재미있게 표현했다.

또한 코카-콜라사는 두 편의 광고에 이어 쇼트 필름도 제작했다. 코카-콜라사 페이스북(www.facebook.com/cocacola)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전격 공개된 ‘THE POLAR BEARS’ 영화는 세대를 넘어 툰드라에 터를 잡고 살아가는 북극곰들의 따뜻한 가족애와 공동체 안에서 품위를 잃지 않으며 자긍심을 갖고 살아가는 스토리로 구성되었다.

지난해 ‘힐링 발효유’라는 이름으로 한국야쿠르트가 야심차게 준비한 ‘세븐’은 하늘색 패키지에서 빨간패키지로 리뉴얼 하면서 가족건강컨셉을 이어가는 두번째 광고 ‘우리가족 장건강 프로젝트’편을 선보였다. 액자 속 사진으로 존재하던 가족들이 가족건강발효유인 ‘세븐’에 관심을 보인다는 내용의 이번 광고는 장에 좋은 7가지 유산균이 1,000억 마리가 들어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가족 모두가 즐겨 마시는 발효유라는 제품이미지를 알리는데 주력했다.

동서식품은 지난해 종영한 인기 드라마 ‘골든 타임’에서 명품연기를 선보인 배우 이성민을 핫초코 미떼의 모델로 발탁, 오붓하게 겨울 캠핑에 나선 4인 가족의 스토리를 광고에 담았다. 가족들을 위해 열심히 바비큐를 굽고 있던 아빠 이성민은 아내 몰래 비싸게 구입한 카메라 렌즈가 엉겁결에 들통나면서 아내에 대한 미안함과 어색해진 분위기를 따뜻한 미떼 한잔으로 해소시키는 아빠의 모습을 잘 살려 호평 받았다.

KT 올레는 현재 오디션이 진행중인 참가자를 파격적으로 모델로 발탁해 화제가 되고 있다. K팝스타2에 출연중인 악동뮤지션은 라쿤보이즈와 함께 올레 올아이피 광고모델로 선정되었으며, 중독성 있고 따라 부르기 쉬운 로고송을 부르며 찰떡궁합과 같은 남매의 호흡을 자랑했다. 광고 속에서 신선한 매력을 뽐낸 남매 듀오 악동뮤지션의 유튜브 동영상은 공개 닷새만에 50만건을 기록하였으며 기업광고로는 이례적으로 유튜브 메인 페이지를 장식했다.

한편, 패션업계에서는 엄마 아빠 패션의 축소판인 ‘미니미룩’과 부모와 아이가 한 브랜드 라인의 제품을 맞춰 코디해 입는 ‘패밀리룩’ 열풍이 거세다.

라이프스타일 슈즈 브랜드 크록스는 올 봄 신상품으로 엄마와 아이가 똑같이 코디해 신을 수 있는 ‘레트로 메리제인’ 라인을 출시했다. 크록스 레트로 메리제인(CROCS RETRO MARY JANE)은 부모와 아이가 같은 디자인의 제품을 입는 트렌드를 반영한 신상품으로 70년대 러닝슈즈에서 영감을 얻어 한층 멋스러워진 스타일이 특징이다. 또한 크록스가 자체 개발한 크로슬라이트 소재로 만들어져 가벼운 쿠션감과 편안한 착화감은 물론 비비드한 컬러로 출시돼 여성용, 여아용 라인의 패밀리 슈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