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공격적인 양적완화 단행..엔저 가속화"

입력 2013-04-05 08:01  

굿모닝 투자의 아침 1부- 지표와 세계경제
BS투자증권 홍순표> 구로다 일본은행 신임 총재 취임 이후 처음으로 금융통화정책 결정 회의가 개최됐다. 일본 금융시장에서 구로다 신임 총재의 데뷔는 성공적이었다. 어제 일본은행은 기준금리를 0~0.1%의 현재 수준을 유지하고 아베 정부가 경기침체에서 탈피하기 위해 제시한 2% 물가상승 목표를 2년래 달성하겠다고 밝히면서 이와 관련해 상당히 적극적인 통화정책안을 발표했다.
일본은행은 매달 7조 엔 규모로 채권을 매입하기로 결정하면서 보유 국채량을 2배로 늘리는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확대할 것임을 밝혔다. 특히 일본은행은 그동안 주로 단기 채권을 위주로 매입해왔지만 앞으로는 시장이 예상했던 것처럼 장기 국채도 매입 대상을 40년물까지 확대시키는 등 거의 모든 만기의 국채를 매입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일본은행은 ETF나 부동산투자신탁 등과 같은 위험자산까지도 매입하기로 결정하면서 상당히 공격적인 자산매입을 할 것임을 밝혔다. 이에 따라 일본은행은 앞으로 시중 연간 60조 엔에서 70조 엔에 이르는 유동성을 공급하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일본은행이 당초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공격적으로 양적완화에 나설 것임을 발표하면서 어제 일본 금융시장은 이에 대해 상당한 기대감을 키우는 모습을 보였다.
일본은행의 공격적인 양적완화 정책 발표가 알려지면서 엔화는 강세에서 약세로 빠르게 전환했고 미국의 주요 경제지표들의 부진이나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장중 한때 1% 이상 급락했던 일본 닛케이지수도 부동산이나 은행, 보험 등과 같은 금융주를 중심으로 빠르게 상승 전환하며 2.2% 급등 마감할 수 있었다.
특히 모든 만기의 국채를 매입하기로 알려지면서 10년만기 일본 국채수익률도 지난 2003년 이후 최저 수준을 경신하기도 했다. 일본은행이 공격적인 양적완화 정책을 결정한 목적은 유동성 확대와 시장금리 안정을 통해 소비나 기업의 투자를 진작시킴으로써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특히 일본은행이 발표한 일련의 조치들은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시장금리에 영향을 줌으로써 엔화환율 경로를 통해 수입물가의 상승과 함께 소비자물가 상승으로 연결될 것으로 시장에서는 기대하고 있다.
이번 일본은행의 공격적인 양적완화로 인해 엔화 약세의 가속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겠지만 대략 두 가지 관점에서 보면 엔화 약세의 가속화가 단기에 국한될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서는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엔저 현상은 단기적으로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지만 주변 펀더멘탈 측면에서 보면 중기적으로 봤을 때 상당히 제한적일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다. 그 첫 번째 근거는 미국경기에 대한 기대감이 최근 약화되면서 이로 인해 미국과 일본 간 금리 차이가 축소되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은행이 양적완화에 나서면서 향후 유동성 확대와 시장금리의 안정성 담보, 즉 낮은 수준의 금리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미국과의 금리차 확대를 예상할 수 있게 함으로써 엔달러환율의 중기적인 상승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렇지만 환율은 상대적인 개념이다.
그러므로 상대국이 자국 통화의 매력도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자국통화의 평가절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런 부분을 뒷받침해주는 것이 지난 1일 이후 93엔 레벨로 진입한 엔달러환율의 추이다. 최근 미국의 3월 ISM 제조업지수와 비제조업지수는 전월치와 시장의 예상치를 거의 하회함에 따라 미국경기에 대한 눈높이가 낮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최근 미국 경제지표 개선 흐름 약화의 배경이 시퀘스터 발동 영향으로 해석되고 ISM 제조업지수뿐만 아니라 ADP의 3월 민간일자리 증감, 간밤의 주간 실업수당 신청건수 등을 고려하면 오늘 밤 공개될 노동부의 3월 고용보고서를 비롯해 4월에 발표가 예정된 주요 경제지표들도 전월 또는 시장의 예상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런 미국경기의 신뢰감 약화는 결국 미국시장의 금리 하락으로 연결되면서 엔달러환율의 하락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일본은행의 경기부양 의지를 반영한 통화정책이 일본의 시장금리에 영향을 미치면서 엔화 약세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미국경기 상승 기대감이 최근 약화되고 있다는 점은 미국 시장금리의 상승세가 강화되기 어렵다는 것도 어느 정도 시사한다. 이를 고려한다면 이번 통화정책의 영향력은 펀더멘탈 측면에서 엔저 현상에 단기적인 가속화 이상의 흐름은 제한적일 수 있다.
일본은행의 통화정책이 달러화 대비 엔화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는 두 번째 이유는 엔화가 전세계적으로 안전자산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15일 이후 키프로스 구제금융에 따른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고 이런 가운데 엔화는 안전자산으로 부각되면서 3월 마지막 주에 94엔 수준으로 하락했다.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재정 관련 정치적인 불확실성이나 피그스를 중심으로 한 유로존의 재정위기 불확실성 등 각 이슈마다 엔화는 상대적으로 안전자산으로 부각된 바 있었다. 키프로스 관련 이슈는 4월 초 트로이카와의 협상에서 구제금융 조건이 완화됨에 따라 수면 아래로는 내려간 것으로 판단되지만 이탈리아의 연정 구성과 관련된 정치적인 불확실성은 1차적으로 현재 대통령의 임기 종료인 5월 15일까지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와 함께 이탈리아의 경우에는 4월 중 국채만기가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한다면 유로존의 재정위기 우려감이 쉽게 수면 아래로 내려가기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다.
더불어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동북아에 대한 정치적인 불확실성이 상당히 높아질 수 있다는 점도 유로존 재정위기와 함께 일본 엔화의 안전자산으로서의 매력도를 더 높이는 모멘텀이다. 따라서 일단 일본은행이 양적완화에는 나섰지만 엔화 약세의 가속화 가능성은 단기적으로 제한적일 수 있고 시간이 갈수록 다소 둔화될 가능성도 여전히 배제할 수 없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