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효자’ 조선업 '금융지원 절실'

지수희 기자

입력 2013-05-09 16:42   수정 2013-05-09 17:53

<앵커>
STX조선해양이 유동성 위기로 자율협약에 들어가는 등 조선업이 위기에 처했는데요, 국민 일자리 보호를 위해서라도 위기의 조선업을 살려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금융지원이 필수입니다.

지수희 기자입니다.

<기자>
현재 국내 조선업 종사자는 7만7천명(14개 조선소)

조선소 한개당 평균 종업원 수도 5500명으로 81개 계열사를 갖고 있는 삼성그룹 평균보다 높은 수치 입니다.(5100명)

여기에 협력업체 종사자를 더하면 조선업 종사자는 16만명에 이릅니다.

국민들의 일자리 보호를 위해서라도 침체에 빠진 조선업을 살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금융지원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지난해 말 기준 은행의 산업대출 789조원 가운데 조선업종이 포함된 기타운수업종 대출은 단 2%(19조원)에 불과합니다.

반면 고용유발효과가 조선업(매출 10억원 당 9.1명)에 비해 현저히 적은(매출10억원 당 고용유발 1명) 석유제품 산업의 경우 금융지원은 두배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료:한국은행)

조선사의 금융지원이 절실한 이유는 선주들의 자금지불방식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양종서 한국수출입은행 연구위원
현재 조선업 거래계약이 과거에는 20%씩 5번에 걸쳐서 지급되던 것이 잔금은 20%가 남는 정상적 관행을 보이다가 선박경기가 위축되고, 선주들이 금융을 얻지 못하면서 헤비테일로 거래 관행이 바뀌고 있다. 헤비테일은 선수금, 계약금 중도금 작게주고, 마지막 잔금 비중 높게주는 방식이어서 조선사에 부담이다."

국내 금융사들의 자금지원 방식도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국내 금융권은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사의 재무상태나 신용등급 위주로 평가하고 있지만, 외국의 경우 배가 건조된 후 선박을 활용해 발생하는 현금흐름 가치 등 프로젝트 위주로 평가하고 있어 지원자금의 규모가 확대될 수 있습니다.

최근 조선업황도 점차 살아날 기미를 보이고 있어 선박금융이 활발해 진다면 조선업 재기의 촉매제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성기종 KDB대우증권 연구위원
"조선 사이클은 3~4년 반복합니다. 그리스 선주들이 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이 포착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 턴어라운드가 많이 됩니다."

올해 초 한국 조선업은 11년 만에 1위자리를 선박금융으로 무장한 중국에 내줬습니다.

조선업계는 금융지원이 강화된다면 한국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1위자리를 다시 찾아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지수희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