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이후 노후설계, '연금보험 비교추천' 필요

입력 2013-05-10 15:00  


은퇴 이후 노후대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과세 또는 소득공제가 되는 금융상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비과세 연금보험이랑 소득공제 연금저축보험, 즉시연금보험이 인기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가입을 생각하지만, 무작정 비과세 또는 소득공제라는 목적만을 위해 연금을 가입해 중도에 후회를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때문에 전문가들은 연금보험 및 연금저축보험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확인한 후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다.

전문가를 통해 연금보험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연금보험 가입 유의사항을 알아봤다.

연금저축보험의 소득공제는 납입기간 상관없이 연금개시 전까지 가능하다?
연금저축보험이 가장 큰 장점은 매년 연간 최고 퇴직연금의 본인이 내는 금액 포함해서 40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은 연금을 받기 전까지가 아닌 보험료를 납입하는 기간까지만 가능하다. 그러므로 소득공제를 목적으로 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하는 경우에는 본인이 소득공제를 필요로 하는 기간을 고려한 납입기간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비과세 연금보험은 만 15세 이상부터 가능하다?
비과세 연금보험은 주로 만 15세 이상,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만 18세 이상부터 가입이 가능했다. 하지만 2011년부터 연금저축보험이 아닌 일반연금의 경우 일부 상품에서 만15세부터가 아닌 0세부터 가입이 가능한 연금보험도 판매가 되고 있다.

연금보험은 성인이 되어서 준비하는 상품이라 어린이나 태아에게는 불필요해 보일 수 있으나 부모가 자녀 이름으로 가입을 하면 부모가 중간중간 필요로 하는 자금의 활용이 가능하며, 장기간의 복리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일 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검토해 볼 수 있다.

연금보험 수령방법 선택은?
평균수명 연장에 따른 노후자금의 증가를 사전에 대비하려면 종신형 연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종신연금은 연금을 받는 기간이 정해진 확정기간형보다 매년 지급되는 연금액은 적지만 살아있는 평생 동안 연금을 받을 수 있어 평균수명보다 오래 살수록 유리하다.

목돈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연금보험이 좋다?
목돈이 있다면 일시납 즉시연금을 가입하는 것이 좋다. 모아 놓은 목돈으로 연금을 즉시 받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일시납 즉시연금보험을 가입하면 된다. 또한 상속형으로 가입을 하게 되면 비과세 혜택도 누릴 수 있으므로 선호도가 높은 상품 중 하나다.

이상 몇 가지 연금보험에 대한 정보와 가입 시 유의사항을 알아보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 많은 연금보험 중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비교 추천하여 가입하는 것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연금보험 전문비교사이트(www.insvalley.com/funds.jsp)가 등장해 가입이 어려운 가입예정자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곳을 통해 미래에셋생명 순수연금보험, IBK다이렉트 순수연금보험, 삼성생명 다이렉트연금보험, 동양생명 수호천사더블업LTC연금보험, KDB연금보험 등의 국내 유명 연금보험 비교를 직접 해볼 수 있다.

더불어 연금보험과 연관된 연말정산에 대한 부분과 개인연금보험료 및 변액연금보험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으며, 전문적인 보험 설계를 위해 각종 통계자료를 이용하거나 무료로 제공되는 1:1 전문가와의 상담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