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장관 “과도한 경제민주화 법 완화 노력”

입력 2013-05-21 16:38  

<앵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국경제TV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기업활동을 저해하는 경제민주화 법을 완화시키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엔저 현상에 대응해서는 우리산업계의 비가격경쟁력 제고에 힘쓰고, 산하 공기업 CEO 인사는 국정철학 공유와 혁신성을 기준으로 곧 단행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유은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국경제TV와 가진 특별 대담에서 최근의 과도한 경제민주화 입법 움직임에 대해 우려하면서 기업활동을 저해하는 논의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인터뷰>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특히 저는 산업부 장관이지 않습니까. 우리가 과도하게 기업경영을 위축시키거나 기업활동을 저해하는 그런 부분은 저희가 경제민주화 법이라고 해서 논의되더라도 저희가 입장을 밝히고 또 그런 부분을 완화시키도록 노력해야 될 겁니다. 또 그렇게 해오고 있고”

엔저현상으로 우리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윤 장관은 정부와 대기업은 물론 1,2,3차 협력업체 모두 생산성과 비가격경쟁력 향상을 위한 혁신으로, 우리 산업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일본도 엔고때 마른 수건 짠다고 했습니다. 우리기업도 그런 노력을 해야됩니다. 실제 우리 협력업체에 가보면 젖어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 만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할 부분이 많다는 거죠. 이런 부분을 착안해서 6월부터 산업혁신운동 3.0 이걸 대대적으로 추진하려고 합니다.”

윤 장관은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갑을문화’ 개선과 관련해서는 산업부와 산하 기관계약서에 갑을 표기를 없애 정부부터 먼저 형식적 변화를 시작했다고 소개한 뒤, 근본적인 업계 변화를 위해서는 ‘제값주고받기’ 정착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인터뷰>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저희 부에서는 제값 주고 받는 것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제값 주고 받기는 결국 주고 받는 거잖아요. 그게 갑을이 없어져야 되는 거거든요. 대등한 관계속에서 정상적으로 협상을 해서 가격결정이 되면 그걸 주고 받자..”

공기업 사장 인사와 관련해 윤 장관은 국정철학 공유와 전문성, 혁신성에 기준을 두고 임기 만료 인사들을 중심으로 상당 폭 교체할 것임을 시사했습니다.

<인터뷰>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근혜 대통령과 국정철학을 공유해야 되고 전문성도 있어야되고 저는 또 혁신성, 혁신이라는 부분도 중요시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임기가 만료되었거나 임기말에 가까운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중심으로 해서 저희가 CEO 인사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창조경제와 국제통상, 에너지, 전력수급 등 우리 산업 전반의 문제에 대해 한국경제TV와 가진 윤상직 장관의 특별 대담은 오는 23일(목) 오후 4시30분 방송됩니다.

한국경제TV, 유은길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