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기저귀 17종 품질비교...가장 합리적인 제품은?

입력 2013-05-22 16:34  

[한국경제TV 이예은 기자]사용이 편리한 일회용 기저귀가 육아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으면서 국내 기저귀 시장 규모도 연간 5000억 원으로 성장했다.

최근에는 국내 기저귀 시장에 수입품까지 가세하면서 다양한 브랜드와 가격대의 유아용 기저귀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는 부족한 상황이다. 한국소비자원은 12개 브랜드의 유아용 기저귀 17종을 대상으로 기저귀의 핵심성능인 흡수성능(역류량, 흡수시간, 순간흡수율 등)과 촉감, 냄새, 뭉침 등의 소비자 사용감 등을 평가해 22일 공개했다.

대상이 된 17개 제품은 다솜 플러스, 보솜이 소프트, 뉴마망, 토디앙 녹차, 나비잠 코지, 오보소 프리미엄, 보솜이 천연코튼, 큐티 퀼트, 나비잠 매직소프트, 팸퍼스 베이비드라이, 토디앙 한방 자운보, 하기스 보송보송, 군 하지메테노 하다기, 마미포코, 하기스 프리미어, 메리즈, 팸퍼스 크루저이다.

소비자원 측은 "유아용 기저귀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평가 결과 ‘오보소 프리미엄’, ‘보솜이 천연코튼’, ‘메리즈’ 제품이 기저귀의 핵심성능인 흡수성능 면에서 뛰어났다. ‘오보소 프리미엄’ 제품은 2차 역류량이 0.2g으로 적었고 순간흡수율(99%)과 흡수시간(23.8초) 측면에서 우수하여 흡수성능이 뛰어났다. 기저귀 1개 당 가격도 224원으로 저렴한 편이었다. 소비자원은 "이는 ‘오보소 프리미엄’ 제품에 비해 흡수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하기스 프리미어’(317원/개) 제품 가격의 70% 수준에 불과하다"고 전했다.

‘보솜이 천연코튼’ 또한 2차 역류량이 0.3g으로 적었고, 순간흡수율(99%)과 흡수시간(22초) 측면에서 양호했으며 소비자 사용감 조사 결과, 촉감도 좋았다. 기저귀 1개 당 가격도 239원으로 저렴한 편이었으며, 이 역시 ‘보솜이 천연코튼’ 제품에 비해 흡수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하기스 프리미어’(317원/개) 제품 가격의 75% 수준이다.

‘메리즈’ 제품은 역류량(1차:0.2g, 2차:0.1g), 순간흡수율(100%), 흡수시간(17.7초) 등 모든 항목에서 우수했고 조사대상 제품 중 가장 흡수성능이 뛰어나면서 소비자 사용감 조사 결과, 촉감도 좋았다. 그러나 조사대상 제품 중 가장 무겁고 두꺼웠으며, 기저귀 1개 당 가격은 331원으로 조사대상 제품 중 두 번째로 비쌌다.

‘군 하지메테노하다기’, ‘마미포코’, ‘팸퍼스 크루저’, ‘하기스 프리미어’ 등 일부 유명 브랜드 제품은 순간흡수율 등 흡수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가격도 비싼 편이라고 조사됐다.

‘군 하지메테노하다기’ 제품은 촉감이 좋다는 소비자 의견이 있었지만, 흡수시간(30.9초)과 순간흡수율(78%)이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또한 가격도 282원으로 비싼 편이었다. ‘마미포코’ 제품은 역류량(1차: 0.1g, 2차:1.5g)은 양호하였으나, 순간흡수율(78%), 흡수시간(26.8초)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또한 가격도 282원으로 비싼 편이었다.

기저귀 1개 당 가격이 456원으로 가장 비싼 ‘팸퍼스 크루저’는 역류량(1차:0.1g, 2차: 0.1g), 흡수시간(18.8초) 등의 측면에서 우수하였고 향이 좋다는 소비자 의견이 있었지만, 순간 흡수율이 38%로 가장 떨어져 아기 피부에 직접 소변이 닿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가격이 317원으로 세 번째로 비싼 ‘하기스 프리미어’는 역류량(1차:0.1g, 2차: 0.8g)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촉감이 좋다는 소비자 의견이 있었지만, 흡수시간이 31.2초로 가장 길었다.

‘보솜이 소프트’, ‘뉴마망’, ‘토디앙 녹차’ 제품은 가격이 저렴하였으나 역류량이 많은 편이면서 흡수시간도 길어 흡수성능은 전반적으로 떨어졌다. ‘보솜이 소프트’ 제품은 가격이 203원으로 저렴하면서 순간흡수율(99%) 측면에서 우수한 편이었으나, 2차 역류량이 8.4g으로 많았고 촉감이 좋지 않다는 소비자 의견이 있었다.

‘뉴마망’ 제품은 가격이 204원으로 저렴하면서 순간흡수율(100%) 측면에서 우수하였으나, 2차 역류량이 10g으로 가장 많았다. ‘토디앙 녹차’ 제품은 가격이 216원으로 저렴하면서 순간흡수율(100%) 측면에서 우수하였으나, 2차 역류량이 9.1g으로 많았고 흡수시간도 27.4초로 긴 편으로 나타나 흡수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졌다.

한편, ‘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에 따라 모든 기저귀를 대상으로 pH, 형광증백제, 폼알데하이드, 염소화페놀류, 아조염료 등 유해물질 함유 여부를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다. 특히 ‘메리즈’, ‘마미포코’, ‘군 하지메테노하다기’ 등 일본 브랜드 3종에 대해선 방사능 오염 물질 잔류여부도 시험했는데, 3개 제품 모두 이상이 없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측은 "100명의 소비자들에게 이번에 테스트 대상이 된 17개 제품을 모두 사용하게 한 후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단순히 브랜드의 유명도 등 비합리적인 요소에 의해서도 만족도에 영향을 받는다"며 기저귀 사용자 만족도에 브랜드가 미친 영향을 그래프로 공개했다. 소비자들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군 하지메테노 하다기`와 `하기스 프리미어`에 상대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지만, 실제 테스트 결과는 이와 일치하지 않았다.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응답이 된 제품이 반드시 성능이 우수한 것은 아니므로 소비자들은 객관적인 가격·품질 비교정보를 토대로 구매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조언했다. (사진=소비자원)

yeeuney@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