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저소득 가구에 주택바우처 지급

신용훈 기자

입력 2013-06-10 11:13  

내년부터 저소득층에게 주택 임차료와 주택의 유지·수선비와 같은 주택 바우처가 지급됩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강석호 의원(새누리당)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주택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11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중위소득 40% 이하, 4인가구 기준 월소득 154만원 이하인 가구에 월평균 10만원씩 지급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또, 임차료 부담이 큰 저소득층은 현금으로 일정액을 보조하며, 주택을 소유한 사람에게는 주택 개보수를 위한 유지·수선비를 지원하도록 했습니다.
현재 주거급여는 4인가구 기준 월소득 127만원 이하 세입자와 주택 보유자 모두 현금으로 지급받고 있지만, 앞으로 주택 보유자는 주택 개보수 비용 지급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국토부는 내년 상반기 시범사업을 거쳐 임차료는 내년 10월 1일부터, 유지·수선비는 2015년 1월1일부터 본격적으로 지급한다는 방침입니다.








주거급여는 지금까지 복지부가 전담해왔으나 앞으로 주택 바우처는 국토교통부가 관리·지급하게 된다.
임차료 부담이 가중한 저소득층에게 현금으로 일정액을 보조해주도록 하되 주택을 소유한 사람에게는 주택 개보수를 위한 유지·수선비를 지원하도록 했다.
현재 주거급여는 최저생계비(4인가구 기준 월소득 127만원) 이하 세입자와 주택 보유자에게 모두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지만 앞으로 기준 소득 이하 주택 보유자에게는 주택 개보수(유지·수선) 비용 지급으로 바뀌는 것이다.
이는 유주택자에게 지급되는 주거급여가 주거비 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종전에 유주택자가 주거급여를 받아 생활비 등으로 사용한 경우라면 실질 체감급여는 줄어들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저소득 유주택자에게 지급될 유지·수선비도 지자체가 직접 주택 개량 공사를 해주는 방식으로 추진할 예정이어서 정부 보조금이 다른 용도로 전용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보조금을 타용도로 사용해 임대료가 연체된 경우 보조금 지급이 중단될 수 있다.
구체적인 바우처 지원 대상자격과 지급기준, 지급절차 등은 국토교통부령(시행규칙)으로 정한다.
정부는 현재 국토연구원을 통한 연구용역을 진행중인 가운데 `중위소득 40%(154만원) 이하인 가구`에게 바우처를 지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소득뿐만 아니라 부동산이나 자동차·예금 등 재산들도 인정액만큼 소득으로 간주해 중위소득의 40% 이하 여부를 따지게 된다.
정부는 이 경우 바우처 지급 대상자는 대략 100만 가구 정도가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현재 주거급여의 대상자가 72만여 가구인 것에 비하면 30만가구 가까이 수혜자가 늘어나는 것이다.
국토부는 이들 가구에게 월 평균 10만원씩 지급할 경우 연간 약 1조원 가량의 예산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기초수급대상자에 지급하는 주거급여 예산이 1인당 월평균 7만원 안팎, 연간 5천692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바우처가 본격 시행되는 2015년 이후에는 총 예산이 2배 가까이로 증가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지역별 기준임대료를 바탕으로 소득·거주형태·임대료 부담수준·주택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바우처를 개인별로 차등 지급할 방침이다.
바우처의 타용도 전환을 방지하기 위해 임차료 보조금은 시군구를 통해 집주인에게 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월세를 내지 않는 전세 거주자에게는 보조금을 세입자에게 직접 주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또 전국의 지사를 보유한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임대차계약서·주택 상태 점검 등 주택 바우처 집행과 검증 기능을 맡길 예정이다.
국토부는 내년 상반기 시범사업을 거쳐 임차료는 내년 10월1일부터, 유지·수선비는 2015년 1월1일부터 본격적으로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달 말 주택바우처 사업설계 연구용역이 나오는대로 공청회를 열고 구체적인 내용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중위소득 40% 수준 이하 가구에 임차료를 보조해주거나 주택 개·보수 비용 등 주택바우처가 지급된다. 4인 가구 기준 월 소득이 154만원 이하 가구가 기준으로 약 100만가구에게 월 평균 10만원씩, 연간 1조원이 지급될 것으로 추산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