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맥스 운영혁신 스토리
성장통을 뛰어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많은 우수 벤처기업이 성장에 걸맞은 운영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중견기업으로의 진입 문턱에서 좌절한다. 휴맥스는 매출액 3,000억 원대에 이르러 성장통이 심각하게 나타났다. 제품의 불량률이 높아지고 고객의 클레임에 체계적으로 대처하지 못했으며 기술개발이 늦어졌다. "모두 다 열심히 하는데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는 보이는데 답은 보이지 않는 가운데 휴맥스는 해결책을 찾아 나섰다.
그 해결책이란 운영혁신이다. `보이지 않는 혼란`을 `보이는 것`으로 바꾸는 것의 가치를 전 직원이 깨닫고 실천해가는 과정이었다. 그 결과, 휴맥스는 성장통을 겪는 기업의 여러 증상들을 해결했고 관리역량을 지속적으로 향상하게 되었다. 결과는 매출, 순익, 점유율 등 모든 수치의 긍정적 전환이다.
이 책은 기업의 양적·질적 성장을 위해 혁신 과정에서 겪은 다양한 시행착오와 생각, 경험에 대한 진통의 기록이다. 10년 가까운 시간 동안 운영혁신의 중심에서 휴맥스의 혁신을 단행한 이용훈 혁신실장을 중심으로 한 혁신실의 성장기다. 그 뒤에는 변대규 대표의 강력하고도 일관된 지원이 있었다.
성장통을 겪고 있거나 운영혁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임직원들이 이 책의 내용을 잘 활영한다면 시행착오의 부담은 줄이면서 혁신활동의 성과는 높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