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 "내가 B+급이면 배우자는 A급?"

입력 2013-08-12 16:57  

남성들은 자기 스스로를 B+급의 배우자감으로 생각하면 배우자도 같은 B+급을 원하나, 여성들은 자신을 B+급이라고 평가하면서 배우자는 A급을 희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재혼전문 정보회사 온리-유와 결혼정보회사 비에나래가 공동으로 쵝느 전국의 재혼희망 돌싱(‘돌아온 싱글’의 줄임말) 남녀 516명(남녀 각 258명)을 대상으로 ‘배우자감으로서의 본인 수준 대비 희망 배우자 수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12일 공개했다.

우선 첫 번째 질문인 ‘스스로 평가할 때 재혼상대로서의 본인 수준’에 대해서는 남성과 여성이 비슷한 의견을 보였다. 즉 ‘B+급’(남 41.5%, 여 46.1%)이라는 응답률이 단연 높았고, 그 뒤로는 ‘A급’(남 21.7%, 여 20.5%) , ‘B급’(남 20.2%, 여 17.8%), ‘C+급 이하’(남 10.1%, 여 8.9%), ‘A+급’(남 6.5%, 여 6.7%) 등의 순을 보였다.

손동규 온리-유 명품재혼위원장은 “돌싱들은 학력이나 경제력, 외모 등등의 주요 배우자 조건에 대해 주변인과의 비교할 기회를 많이 가진다”며 “남녀 불문하고 스스로의 수준은 상당히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다음 질문인 ‘본인이 원하는 배우자감의 수준’에 대해서는 남성과 여성 간에 의견차이가 컸다. 남성은 본인 수준과 같은 ‘B+급’(36.8%)을 희망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고, ‘B급’(26.4%)과 ‘A급’(20.9%), ‘A+급’(10.5%), 그리고 ‘C+급 이하’(5.4%) 등의 순을 보였다.

그러나 여성은 자신보다 한 단계 높은 ‘A급’(53.9%)을 원하는 비중이 과반수를 차지하여 가장 높았고, 그 뒤를 ‘B+급’(32.2%), ‘A+급’(10.9%) 등이 뒤따랐고, B급은 2.9%에 불과했다.

위 두 가지 설문 결과를 종합해 보면 자신에 대한 평가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비슷했으나, 희망 배우자 수준에서는 남녀 간에 큰 차이를 보였다. 즉 남성은 스스로에 대한 평가에서 A와 A+급이 28.2%, B와 B+급이 61.7%이고, 희망 배우자 수준도 31.4%가 A, A+급을, 63.2%가 B, B+급을 원해 본인 수준과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여성은 본인 평가는 A와 A+급이 27.2%, B와 B+급은 63.9%, 그리고 C+급 이하가 8.9%인데 반해, 희망 배우자 수준에서는 A, A+급을 희망하는 비중이 64.8%, B와 B+급은 35.2%, C+급 이하 희망자는 단 한명도 없어 많은 여성들이 본인 수준에 비해 희망 배우자 수준을 높게 설정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경 비에나래 회원관리실장은 “회원관리를 하다보면 남성들은 대체로 합리적인 선에서 배우자 수준을 책정한다”며 “그러나 여성들은 자신에 비해 과도하게 높은 수준의 배우자를 원해 교제기회 조차 스스로 봉쇄하는 사례가 많아 안타까울 때가 많다”고 설명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