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업체 '숨은 마케팅' 이유있네

입력 2013-10-21 17:56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앵커>

커피 애호가들이 증가하면서 원두커피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는데요.

원두커피를 더 쉽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을 내놓는 등 업체들 간 경쟁이 치열합니다.

새로운 커피 브랜드를 개발해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승부수를 던지고 있습니다.

이주비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나라 국민들이 하루에 마시는 원두커피는 26억 잔.

커피전문점의 증가에 원투커피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2002년 6억잔/ 2012년 22억잔/ 2013년 26억잔)

원두커피시장은 전체 커피시장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커졌습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2조 5천억 원 규모입니다.

원두커피의 성장세에 관련 업체들은 좀 더 쉽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스틱형 원두커피를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스틱형 원두커피가 차지하는 시장 규모는 2%인 1천 300억원.

하지만 각 업체들은 전망이 밝을 수밖에 없다며 사업을 더 확대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세계적인 커피체인 스타벅스가 ‘비야’와 동서식품의 ‘카누’를 시작으로 최근 1~2년 사이에 커피 업체들이 스틱형 원두커피 브랜드가 속속 생겼습니다.

이들은 차별화된 브랜드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남양유업과 롯데칠성음료는 ‘루카’와 ‘칸타타’라는 브랜드로, 커피프렌차이즈 카페베네는 ‘마노디베네’라는 이름으로 스틱형 원두커피를 내놨습니다.

관련업계들은 각 식품업체, 커피전문점 이름을 내걸지 않고 제품 브랜드로 승부수를 걸었습니다.

원두 맛으로 직접 경쟁하겠다는 것입니다.


<인터뷰> 동서식품 관계자
"출시 초부터 일관적인 마케팅을 해 왔어요. `카페 아메리카노를 그대로 마실 수 있는 커피다`라는 것을 처음부터 카누카페라는 이미지 차용.."


업계에선 스틱형 원두커피가 지난해에 비해 90가 넘는 고성장을 기록했고 내년에도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이주비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