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름조차 생소했던 양악수술이 지금은 성형의 대표적인 수술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턱의 위치를 바로잡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얻어지는 드라마틱한 외모개선이 양악수술 대중화에 한 몫 했다.
그러나 양악수술은 턱뼈를 움직이는 과정에서 오차가 발생하여 과교정 되면 흔히 말하는 `합죽이 입매`, `양악한 입매`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환자는 이에 대한 걱정을 안고 수술을 받아야 했다.
그런데 최근에는 안전하게 기능을 개선함과 동시에 수술 후에도 표정이 자연스러운 결과를 만드는 양악수술의 진화로 합죽이 입매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게 됐다.
`나노양악`은 말 그대로 1mm, 1°의 오차도 없는 양악수술을 말한다. 오차 없는 정확한 플래닝을 바탕으로 수술을 시행하여, 수술 후 치열이 예쁘게 보이고 표정이 자연스러운 것이 특징이다.
수술 후 치열이 예뻐 보이는 자연스러운 표정을 위해서는 정확한 각도로 위턱과 아래턱을 동시에 회전시켜주는 기술(교합면회전술)이 필요하다. 절골한 위턱을 위쪽방향으로 밀어 올리듯 돌려 넣어주면 아래턱이 자동으로 따라 올라가면서 얼굴형이 갸름해지고 치열이 예쁘게 보이는 것이다.
이렇듯 뼈의 이동량(mm)만 고려하던 기존 양악에서 벗어나 뼈의 회전각도(°)의 오차까지 함께 고려하여 자연스러운 표정을 만드는 것이 나노양악의 핵심기술이다.
그러나 이러한 핵심기술을 플래닝과 수술에 오차 없이 적용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 전문 의료진의 체계적인 협진이 반드시 요구된다. 여러 분야의 의료진이 한 환자에게 집중하고 의견을 조율함으로써 오차 발생률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고 그만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뷰성형외과 황진혁 원장은 "1mm, 1°의 오차도 없는 정확한 플래닝과 정교한 수술이 성공적인 수술결과를 좌우한다."며, "오차 없는 정확한 플래닝을 바탕으로 정교한 수술이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합죽이 없이 자연스러운 표정을 만들 수 있고, 기능적으로는 턱 관절에 무리 없이 치아교합을 정확히 맞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