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한 코레일, 파업 대체인력 197명 채용

신용훈 기자

입력 2013-12-30 06:54  

<앵커> 철도파업이 4주째로 접어든 가운데 코레일이 147명의 대체 기관사와 50명의 열차승무원을 채용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철도 노조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대체인력을 추가로 채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신용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늘(30일)로 철도 파업이 4주째로 접어들었습니다.

하지만, 복귀 인원은 4분의 1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특히 열차운행의 핵심인력인 기관사들의 복귀율은 4%선에 그치면서 연말연시 열차수송에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사정이 이렇자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29일 청량리역에서 브리핑을 갖고 기관사 147명과 열차승무원 50명을 추가 채용했다며 이들 대체인력과 조기 복귀인원을 투입해 열차 운행률을 76%까지 높이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최연혜 코레일 사장
"KTX 56.9% 운행계획을 73%로 높이고, 수도권 전철도 62.5%에서 85% 수준으로 높여서 운행하겠습니다. 전체 60%정도의 운행계획을 76%수준으로 변경한 것입니다."

최 사장은 그러나 철도 노조와의 대화 재개 여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습니다.

앞서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도 구로철도차량사업소를 방문한 자리에서 추가 인력 채용계획을 시사했습니다.

<인터뷰>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에는 기존인력을 대치하는 추가적인 충원도 고려해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

서 장관은 또 철도조노의 파업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와 코레일이 노조와의 대화대신 면허발급에 이어 대체인력 채용과 직권면직 등의 강수를 둔데 대해 야당뿐 아니라 여당 내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새누리당 유승민 의원은 “알짜 노선만 떼어주는 것은 잘못이라며, 경춘선과 중앙선, 태백선 등 적자 노선을 같이 떼 줘야 공평하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민주당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차원의 청문회 개최를 추진하고, 국토교통위원회를 소집해 민영화 방지법을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한국경제TV 신용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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