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과자의 포장상자가 내용물보다 최대 5배나 `뻥튀기` 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는 롯데제과, 오리온, 해태제과, 크라운제과 등 4개 제과업체 과자 20종의 포장 비율을 직접 측정한 결과 85%인 17개 제품 내용물의 부피가 포장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고 밝혔습니다.
컨슈머리서치는 지난해 소비자들이 과대 포장 의혹을 계속 제기한 제과업체 4개사 제품 중 5개씩을 선정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포장이 가장 많이 부풀려진 제품은 오리온의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로, 은박지 낱개 포장과 완충재를 제외한 실제 내용물의 부피가 171.8c㎥로 박스 부피(1천21.2c㎥)의 16.8%에 불과했습니다.
포장 상자의 83%는 제품이 없는 빈 공간으로, 포장이 전체 내용물보다 5배나 큰 셈입니다.
롯데제과의 `갸또 화이트`도 낱개 포장과 트레이 등을 제거하면 과자가 최종포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9.3%에 불과했습니다.
오리온 `리얼초콜릿 클래식 미니`의 공간 비율이 77.6%, 크라운제과 `쿠크다스`(77.1%), 해태제과 `계란과자`(76.2%), 오리온 `참붕어빵`(72.3%), 크라운 `초코하임`(72%), `칙촉`(70%) 순으로 과대포장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는 "제조업체들이 내용물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포장을 뻥튀기해 소비자들을 눈속임하는 사례가 줄지 않고 있다"며 "포장 횟수와 포장측정 방식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는 롯데제과, 오리온, 해태제과, 크라운제과 등 4개 제과업체 과자 20종의 포장 비율을 직접 측정한 결과 85%인 17개 제품 내용물의 부피가 포장의 절반에도 못 미쳤다고 밝혔습니다.
컨슈머리서치는 지난해 소비자들이 과대 포장 의혹을 계속 제기한 제과업체 4개사 제품 중 5개씩을 선정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포장이 가장 많이 부풀려진 제품은 오리온의 `마켓오 리얼 브라우니`로, 은박지 낱개 포장과 완충재를 제외한 실제 내용물의 부피가 171.8c㎥로 박스 부피(1천21.2c㎥)의 16.8%에 불과했습니다.
포장 상자의 83%는 제품이 없는 빈 공간으로, 포장이 전체 내용물보다 5배나 큰 셈입니다.
롯데제과의 `갸또 화이트`도 낱개 포장과 트레이 등을 제거하면 과자가 최종포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9.3%에 불과했습니다.
오리온 `리얼초콜릿 클래식 미니`의 공간 비율이 77.6%, 크라운제과 `쿠크다스`(77.1%), 해태제과 `계란과자`(76.2%), 오리온 `참붕어빵`(72.3%), 크라운 `초코하임`(72%), `칙촉`(70%) 순으로 과대포장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는 "제조업체들이 내용물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포장을 뻥튀기해 소비자들을 눈속임하는 사례가 줄지 않고 있다"며 "포장 횟수와 포장측정 방식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