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大 천명원 "천마", 절찬리에 판매 中

입력 2014-01-22 10:03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새해를 맞이하여 가족 부모님 그리고 고마운 분들에게 선물하고 싶은 때이다 보니 무엇을 할까 망설여지기도 한다. 해야 할 선물들이 많다보니 고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가장 소중한 선물은 역시 고마운 분들의 건강을 챙겨드리는 것이 될 것이다. 요즈음 건강식품 가운데 천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


천마를 아시나요?
천마는 일반 마와는 달리 예로부터 중풍 치료제로 쓰인 귀하고 값비싼 고급 한약재다. ‘하늘이 내려준 신비로운 물질’이라고 불리는 천마는 버섯과 같은 천연식품이다.


천마의 종은 뽕나무 버섯균과 공생하는 기생식물인 난초과 천마속에 해당한다. 일반 뿌리식물과는 달리 토양의 영양을 빨아 먹고 자라는 것이 아니라 원목에 우량 종균을 접종하고 여기에 자마를 심어 2년 동안 성마로 성장시킨다. 또 재배과정에서 농약, 비료, 제초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천연식품이다.


옛 의학서에 수록된 천마의 효능
천마의 효능은 옛 의학서에서도 특효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모든 허(虛)와 어지러운 증세에 천마가 아니면 치료하기 힘들다. 허약해서 생긴 어지럼증에는 천마가 아니면 낫게 할 수 없다. 또한 중풍의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천마는 뇌질환 계통에 최고의 신약이다. 허리와 무릎을 잘 쓰게 한다”고 전해지고 있다.


또한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냉증이나 여러 가지 마비 증상,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것, 잘 놀라고 정신이 흐릿한 것을 치료한다”고 쓰여 있다. 이외에도 간과 쓸개를 튼튼하게 하며, 풍을 다스린다(약품화의), 풍을 가라앉히고 경기를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다(중약대사전), 오래 복용하면 기(氣)를 돕고 사람을 튼튼하게 한다(신농본초경), 양기를 돕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일화자초본), 수족이 오그라드는 것을 막고, 허리와 무릎을 이롭게 한다(개보본초) 등 많은 문헌에서 천마에 대한 효능을 설명해주고 있는 자료들을 찾아 볼 수가 있다.


천마의 성분분석
천마의 기능성 물질로는 게스트로딘(gastrodin), 바닐리알콜(vanilly alchol), 에르고티오닌(Ergothioneine) 등이 있다.


게스트로딘은 건중량 1g당 약 1-2mg 정도가 함유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빈혈, 산소결핍증, 치매, 뇌경색 등에 효과가 있어, 천마는 게스트로딘의 약리작용으로 혈관에 쌓인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기억력 감퇴를 막고 뇌신경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바닐리알콜도 중요한 약리작용을 하고 있는데, 간질, 심장발작, 폐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에르고티오닌은 버섯균류 또는 극소수의 미생물에서만 생합성되는 것으로 알려진 중요한 노화억제물질로 천마 건중량 1g당 최고 5mg이 함유되어 영지버섯류(1g당 0.06-0.08mg)에 비해 햠유량이 수십배 이상 많은 것으로 입증되었다.


전국의 60%나 생산되는 무주천마는 생육 조건이 매우 좋기 때문에 품질이 우수하다. 또한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내용물도 매우 알차고 튼실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무주 현지에는 천마제품 생산 업체가 4-5개나 된다. 대부분 생천마를 가져다가 진액으로 만들거나 고, 분말, 차 등으로 생산하여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한편 무주천마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사업인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RIS)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전주대학교가 제품개발, 품질관리, 인력양성교육, 기업지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전주대학교는 “천명원” 이라는 무주천마 브랜드를 개발하여 전국 판매를 하고 있어, 천마 제품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은 전화(063-228-6977)로 가능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