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치료, 아동 ADHD-틱장애 증상 완화에 큰 효과!

입력 2014-01-22 14:01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운동으로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틱장애 등의 스펙트럼 질환을 치료했을 경우 만족도가 높다는 결과가 조사되었다. 한 뇌균형 운동치료센터가 실시한 `운동치료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ADHD, 틱장애를 가지고 있는 부모들 10명 중 8명 이상이 효과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삼성서울병원에서 ADHD치료에 있어 승마치료가 약물치료와 비슷한 치료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가운데, 운동치료 역시 치료효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그 동안 약물치료 외에 선택의 폭이 좁았던 ADHD, 틱장애 치료의 대안으로 급부상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 196명 만족도 조사, 89%가 효과 있다 밝혀...

이번에 실시한 운동치료 만족도 조사는 뇌균형 운동치료센터 밸런스브레인(장원웅 연구원장)에서 실시하였으며, 운동치료를 1개월에서 12개월 까지 받은 아동 196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평균 7.9점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전체의 27%(53명)가 만족도 8점을 선택해 가장 많았고 10점을 선택한 인원도 19%(38명)나 되어 운동치료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치료성과가 있다고 판단되는 6점 이상의 만족도를 보면, 전체 중 174명인 88.8%가 운동치료에 대해 만족했다.
6개월 이상 장기간 치료받은 인원은 만족도가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6개월 이상 운동치료를 받은 91명 중 86명이 만족도 6점 이상을 선택했다. 5점 이하의 만족도를 나타낸 인원은 5명에 불과했다. 이에 반해 만족을 거의 느끼지 못한 1점을 선택한 인원 3명은 모두 3개월 미만의 운동치료를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밸런스브레인 장원웅 연구원장은 "운동치료를 통한 ADHD, 틱장애의 치료는 약물치료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것은 효과가 없는 것이 아니라 운동을 통해 뇌를 자극하는 과정이다"라며, "운동을 통해 떨어진 두뇌의 기능을 올려주게 되면 기능이 다시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 운동을 통한 두뇌개발...뇌세포 연결과 시냅스 생성에 도움 줘

이번 치료에 사용된 운동치료법은 대뇌반구 통합 치료(Hemispheric Intergration Therapy, HIT)로 일명 HIT프로그램이라고 불린다. 조지아주 라이프대학 의학센터 캐릭(Carrick) 박사의 기능성신경학(Functional Neurology)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대뇌반구와 대뇌반구 안의 기능들이 어떻게 균형이 깨어졌는지를 파악한 후 기능이 떨어진 부위를 감각훈련법, 신체훈련법, 학습훈련법을 통해 중점적으로 발달시키는 방법이다. 일반 아동들의 두뇌발달에도 도움이 되며, 특히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ADHD, 틱장애, 학습장애, 발달장애 등의 질환을 개선하는 데에 있어 미국, 일본, 유럽, 호주 등 선진국에서는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다.
장원웅 연구원장은 "ADHD, 틱장애 등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두엽의 기능이상으로 인한 좌뇌와 우뇌의 불균형이라는 학설이 힘을 얻고 있다"며, "뇌의 불균형은 뇌의 구조적 손상이 아니라 뇌의 기능적인 이상으로 행동, 감정, 학습 등을 조절하는 뇌의 전전두엽, 기저핵, 시상 및 소뇌 등의 연결고리에 문제로 발생하는 것이다" 라고 말했다.
이러한 두뇌의 연결고리의 기능적 문제는 운동으로 완화가 가능하다. 운동은 균형 감각 등을 관장하는 소뇌를 자극하고 이 자극은 다시 신체의 정보를 취합해 판단을 내리는 전두엽을 자극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운동은 떨어진 전두엽 기능을 올리는데 큰 효과를 보인다. 효과는 서서히 나타나는 편이지만, 떨어져 있는 뇌의 기능을 궁극적으로 올리는 방법이기도 하다. 결국 운동이란 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뇌를 단련시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운동은 뇌세포를 연결하고 있는 시냅스를 많이 생성해서 연결망을 확장해주고, 해마에서 생성된 새로운 줄기세포들이 분열하고 성장해서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