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기리에 방영 중인 SBS 수목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이하 별그대) 방송 말미에 등장하는 `에필로그`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뜨겁다.
에필로그 기법은 `별그대`에서 사용돼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별그대` 제작진은 매 회 끝날 때마다 에필로그 형식을 빌려 보너스 영상을 삽입하고 있다.
최근 도민준(김수현 분)이 `시간정지 키스`를 선보인 11회 에필로그가 삽입돼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드라마, 쇼프로그램 방송 말미에 보너스 영상으로 붙는 `에필로그`가 시청자에게 큰 즐거움을 주고 있다.
에필로그(an epilogue)란 쉽게 말해 후기 또는 소설이나 장편시에 있어서의 마지막 결론적인 구절을 의미한다. 연극을 예로 들자면 마지막 결론적인 대사를 일컫는 용어로 쓰인다.
하지만 방송 말미에 나오는 에필로그는 결론 구절이라는 본래의 의미 보다는 결론에 도움을 주는 `보너스 영상`인 것이다. 이 에필로그를 통해 시청자들은 주인공의 심리와 앞으로 행동 전개 양상을 예측할 수 있다.
한편 에필로그에 대응하는 앞부분은 `프롤로그`(prologue)라고 한다. 에필로그가 종장의 의미로 쓰인 시나리오는 반드시 프롤로그가 있어야 한다.
이에 누리꾼들은 "에필로그 뜻, 요즘 `별그대 에필로그`보는 재미가 있다", "에필로그 뜻, 연극과 방송은 또 다르구나", "에필로그 뜻, `별그대대` 에필로그 빠지면 섭섭할 거 같아"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SBS `별에서 온 그대` 11회 에필로그 영상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