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해외수주 '덫' 하반기 풀려

신용훈 기자

입력 2014-01-24 17:46   수정 2014-01-24 17:45

<앵커> 업계 1,2위인 현대건설삼성물산의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현대건설은 해외건설에서 삼성물산은 국내 PF에서 발목을 잡혔습니다.
김덕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건설 역시 해외저가 수주 영향을 피해갈 수 없었습니다.

현대건설의 4분기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 감소한 4조 714억원, 영업이익은 12% 줄어든 2,07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2010년 수주한 해외 저가 수주 현장의 손실을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한 해 동안 매출은 4% 늘어난 13조 9천여억원, 영업이익 역시 4% 증가한 7,9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쿠웨이트 코즈웨이 해상교량 공사, 사우디 마덴 알라미나 제련 공사 등 해외 대형공사가 매출을 확대시켰습니다.

올해 현대건설은 지난해보다 14% 이상 증가한 15조 9천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은 PF에 발목이 잡혔습니다.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2% 늘어난 7조 6,700억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39% 감소한 1,257억원에 머물렀습니다.

특히 4분기 건설부문만 보면 호주 로이힐 착공 등으로 매출은 51% 증가한 4조2천900억원을 달성했지만 영업이익은 48%나 급감했습니다.

국내 PF프로젝트 공사 착공이 늦어지면서 충당금을 대거 쌓았기 때문입니다.

올해 삼성물산은 32조원의 매출과 22조원의 수주를 경영목표로 잡았습니다.

한국경제TV 김덕조입니다.

<앵커> 앞서 보신대로 해외발 악재에 대형 건설사들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대형사들의 실적 악화 원인과 올해 전망을 신용훈 기자와 짚어봅니다.
신기자, 건설사들의 지난해 4분기 대형사들의 실적 전망치가 그리 좋지 만은 않다고요?

<기자> 증권업계는 대형사들의 4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012년 4분기 1천59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던 삼성엔지니어링은 영업이익이 5분의 1로 대우건설은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569억원에서 -312억원으로 적자전환 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또, 지난해 3분기 연속 적자를 냈던 GS건설은 800억원 안팎의 영업손실을 낼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앵커> 대형사들의 실적 악화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기자> 해외사업장의 원가 조정에 따른 손실분과, 국내 미착공 PF현장의 대손충당금이 대거 반영됐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삼성물산은 700억원 규모의 PF 대손충당금이 발생해 4분기 영업이익이 38%나 줄었습니다.

또, 현대건설은 2010년 수주한 해외 현장의 손실분이 4분기에 반영되면서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12%가 줄었습니다.

대림산업도 4분기 중동현장에서만 4천억원이 넘는 손실을 냈습니다.

문제는 해외공사 현장의 손실 문제가 계속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올 1분기에는 중동지역에서 진행 중인 공사의 절반이 끝나게 됩니다.

공사금액만 17조 5천억원에 달해 이들 공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건설사들의 부실털기가 또 다시 재현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업계에서는 올 하반기 이후에나 건설사들의 실적호조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터뷰>채상욱 LIG투자증권 연구원
"건설업 전체로 봤을때는 2014년 하반기부터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2011년 ‘12년에 수주했던 주요 공사들의 종료시점이 2분기에 피크가 될 것이다.
공사종료가 되면 그동안 올랐던 공사원가를 기존에 반영한 것도 있지만 공기지연 등 돌관공사에 대한 정산과정에서 발주처에 요구하는 내용이 충분히 반영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인터뷰>노기영 하이투자증권 연구원
"2012년, 2013년에 받았던 공사들의 매출이 올라가기 시작하면서 ‘13년을 저점으로 ‘14년에 회복되는 모습이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
대표적으로 현대건설 같은 경우가 가장 부합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다."

<앵커> 수익성있는 신규 해외사업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서 정부도 팔을 걷어붙였죠?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19일부터 1주일간 박기풍 1차관을 단장으로 한 해외건설.플랜트 수주지원단을 쿠웨이트와 알제리에 파견했습니다.

수주지원단은 쿠웨이트 신도시 개발과 수처리시설 등 총 357억달러 규모의 수주여부를 확정짓게 됩니다.

또, 알제리에서는 철도와 국제공항 확장사업 등의 수주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단순히 수주지원에만 머물지 않고, 시규 발굴사업에 대해서는 글로벌 인프라펀드나 시장개척자금 등 금융지원도 확충할 계획입니다.

<앵커> ‘공격이 최선의 방어다’라는 말이 있는데요.
저가수주의 덫을 헤어나오기 위해서 수익성 있는 신규시장에 대한 공략이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