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머징 어려울 때가 매수 적기··학습효과 엄존"

입력 2014-01-28 10:30  

출발 증시특급 2부- 마켓리더 특급전략

NH농협증권 백관종> 지금 주식 시장이 새해 첫날부터 기대와 달리 많이 하락하고 있다. 그래서 실제 보면 투자 전략을 구사할 때에 있어서 이럴 때의 큰 틀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시장의 흐름이 바뀌어있을 때 컨센서스와 반대로 가는 경향이 굉장히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지금 2월 주식시장을 보면 부담을 주는 요인들이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그 부담을 주는 요인이 부분적으로 해소되면서 반등할 것으로 예상한다.

2월 주식시장에서 부담을 주는 요인은 첫 번째로 1월 미 연준의 FOMC 회의결과에서 나타날 양적완화 축소 규모에 대한 불안감이다. 두 번째는 미국이 양적완화를 축소를 많이 한다면 이머징 국가에서 선진 시장으로의 자금 흐름이 강하게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이머징 시장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아르헨티나 사건처럼 특정 신흥 국가의 위기가 다른 신흥국가로 전파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이런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다.

그래서 주식 시장은 추가하락보다는 반등할 가능성이 더 많다. 왜냐하면 미국의 FOMC 이후 결과를 발표할 때, 양적완화 규모를 시장 예상치 수준인 100억 달러 정도 추가 축소 하는 선에서 발표할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이런 경우에는 이머징 마켓에서 선진 시장으로 자금이 유입되는 수준이 정상 수준으로 될 것이기 때문에 시장에 충격을 주지 않을 것이다. 세 번째는 FOMC가 끝나게 되면 2월에는 FOMC 회의가 없다.

그래서 2월에는 FOMC의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다. 네 번째는 4분기 실적을 계속 발표하고 있는데, 주요 기업들의 실적은 다 발표가 됐다. 그래서 추가적인 실적 부진 우려 부담에서도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마지막으로는 최근 IMF가 세계 경제 성장률을 상향 조정했듯이 세계 경제는 미국, 유럽을 중심으로 회복 국면에 있다. 하지만 주가 수준은 낮기 때문에 반등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요즘 세계는 지구촌이라는 느낌이 많다. 어떤 나라의 현상이 그대로 전세계로 퍼져 전세계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아르헨티나 사건을 비롯해 작년 8월 인도, 인도네시아의 외환 위기 우려감으로 인해 인도, 인도네시아의 통화가 급락하고 주식시장이 급락했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이머징 시장이 급락하는 현상이 나타났었다. 그렇지만 시간을 두고 보면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 우리나라 재정수지, 무역수지가 건전하고, 많은 외환 보유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환위기 가능성은 낮다.

그래서 작년 인도, 인도네시아 사태가 나빠졌을 때 한국, 대만, 중국은 건전하기 때문에 곧바로 외국인 자금이 대규모로 유입되면서 주가가 급반등했던 적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은 지금 아르헨티나 외환 위기 상황으로 악영향을 받고 있긴 하지만 조만간 한국은 달리 평가를 받을 수 있고 주식 시장은 개선될 수 있다.

이번 FOMC 회의에서는 시장에서 예상하는 수준인 자산 매입 축소 규모를 100억 달러 축소하는 선에서 결정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지난 12월 18일 FOMC 이후에 버냉키 연준 의장이 인터뷰를 하면서 100억 달러 축소 발표를 하면서 미국의 경제는 회복해야 할 길이 상당히 멀다.

앞으로 미국이 자산매입 축소를 결정할 때는 경제 지표 개선에 따라 신중하게 개선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런데 최근 미국 경제 지표는 시장 기대치를 하회하고 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시장에 충격을 줄만한 의사 결정을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이번 FOMC 이후에는 인터뷰가 예정돼있지 않기 때문에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2월 시장은 반등할 가능성이 있고, 1,900~2,030포인트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2월 흐름을 전체적으로 보면 전약후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전약후강이 될 것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첫 번째로 미국 FOMC 회의가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FOMC불안에서 탈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FOMC회의에서 시장 예상 수준에 부합하는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된다면 이머징 마켓을 중심으로 한 시장의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아르헨티나 사건도 2월에는 일주일 이상 경과되기 때문에 진정 국면에 들어 갈 것이다.

그리고 과거의 한국 시장을 보면 테이퍼링 이슈나 이머징 마켓의 어려움이 있을 때 주가가 하락을 했을 때에는 오히려 좋은 매수 적기였다는 학습 효과가 있는 상태다. 그리고 한국시장의 가장 부담을 줬던 요인이 엔화 약세, 원화 강세였는데 현재는 많이 해소됐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우려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실적 부담도 벗어나고 있는 상태이며, 밸류에이션도 매력적인 수준이다. 최근 외국인 매도가 나타나면서 조정을 받았지만 해소되면서 반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투자전략을 살펴 보면 지금 주식을 가지고 있는 분은 기다리는 것이 좋고, 비중이 낮은 분들은 1,950포인트 이하에서 매수하는 것이 좋다. 세계 경제의 회복 흐름의 영향을 받으면서 최근 주가 조정이 컸던 조선, 자동차, IT, 화학 업종에 매수하는 것이 적합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