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광객(遊客·요우커)이 크게 늘어난 덕에 면세점들이 올해 1분기에도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다.
불황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의 실적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단연 눈에 띄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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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 업계 1위인 롯데면세점은 올해 1분기 잠정 매출이 8,800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5%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같은 기간 업계 2위인 신라면세점의 매출도 작년 동기 대비 18.7% 늘어난 5,243억원으로 신기록을 세웠다.
1분기가 통상 면세점의 비수기임에도 4분기 수준에 육박하는 매출을 보인 것이다.
면세점의 이같은 높은 매출 성장세는 불황에 각종 규제까지 겹치면서 지지부진했던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와는 대조적이다.
롯데백화점의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 현대백화점은 3.8%, 신세계백화점은 2.1% 늘어나는데 그쳤다.
대형마트의 상황은 더욱 좋지 않아 이마트의 1분기 매출은 1.9%, 홈플러스는 4.0%, 롯데마트도 4.1% 각각 줄었다.
대형마트 매출은 2012년 2분기 이후 8분기 연속 줄었다.
면세점들이 유통업 부진 속에 사상 최고 매출 기록을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은 중국인 고객 매출 덕분이다.
롯데면세점의 경우 중국인 매출이 작년동기대비 대략 60∼70%, 신라면세점에서도 중국인 매출이 60% 늘었다.
특히 중국인들은 화장품과 건강식품 등 한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황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의 실적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단연 눈에 띄는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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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세점 업계 1위인 롯데면세점은 올해 1분기 잠정 매출이 8,800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5%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같은 기간 업계 2위인 신라면세점의 매출도 작년 동기 대비 18.7% 늘어난 5,243억원으로 신기록을 세웠다.
1분기가 통상 면세점의 비수기임에도 4분기 수준에 육박하는 매출을 보인 것이다.
면세점의 이같은 높은 매출 성장세는 불황에 각종 규제까지 겹치면서 지지부진했던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와는 대조적이다.
롯데백화점의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2%, 현대백화점은 3.8%, 신세계백화점은 2.1% 늘어나는데 그쳤다.
대형마트의 상황은 더욱 좋지 않아 이마트의 1분기 매출은 1.9%, 홈플러스는 4.0%, 롯데마트도 4.1% 각각 줄었다.
대형마트 매출은 2012년 2분기 이후 8분기 연속 줄었다.
면세점들이 유통업 부진 속에 사상 최고 매출 기록을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은 중국인 고객 매출 덕분이다.
롯데면세점의 경우 중국인 매출이 작년동기대비 대략 60∼70%, 신라면세점에서도 중국인 매출이 60% 늘었다.
특히 중국인들은 화장품과 건강식품 등 한국산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