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 망언 '식민 지배는 하나님 뜻'··해명 불구 비난여론 '일파만파'

입력 2014-06-12 13:25   수정 2014-06-12 13:25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한 교회 강연에서 한 망언이 파문을 일으키면서 이제는 사퇴론까지 불거지고 있다.

특히 문창극 후보자의 발언은 국민들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역사 인식과 관련된 부분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 사실이 확인됐다는 점에서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청와대는 여론의 반응에 촉각을 곤두세운 가운데 당초 오늘 발표할 예정이었던 개각을 단행할 지 고심중이다. 하지만 문 후보자의 발언을 둘러싼 파장이 커지며 개각은 다소 미뤄지는 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문창극 후보자는 지난 2011년 자신이 장로로 있는 서울 온누리 교회에서 근현대사와 관련한 특강을 하며 일제 식민지배와 남북 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11일 기독교선교방송(CGN TV) 녹화 동영상을 통해 확인됐다.

동영상을 보면 문창극 후보자는 수백명의 신도 앞에서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받게 된 것은 우리나라가 이조시대부터 게을렀기 때문"이라며 "이를 고치기 위해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하나님이 받게 한 것"이라는 망언을 한다

이어 "남북 분단도 하나님의 뜻"이라며 "그 당시 우리 체질을 봤을 때 한국에 온전한 독립을 주셨으면 우리는 공산화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문창극 후보자는 지난 2011년 다른 교회 강연에서는 "조선 민족의 상징은 게으름이다 자립심이 부족하고 신세지는 게 우리 민족의 DNA로 남아 있다"는 말까지 했다.

이어 "일본이 패배했기 때문에 우리에게 거저 해방을 갖다 준 것"이라며 우리의 독립운동을 부인했고 "일본으로부터 기술을 받아와 가지고 경제개발할 수 있었던 것"이라며 일본의 식민지배를 칭송하기도 했다.



문창극 후보자의 이같은 발언은 우리 민족의 역사와 자긍심을 모욕한 것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문창극 후보자의 발언은 그동안 여러차례 반복된 것이라는 점에서 실수라고 치부하고 넘어갈 수 없다는 점에서 더욱 치명적이다.

또 KBS 보도와 함께 인터넷 상에서 누구나 동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발언들이라는 점에서 여파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문창극 후보의 망언은 그동안 문 후보자가 써온 보수성향의 칼럼과 함께 부메랑이 돼 돌아올 것으로 보인다.

역사인식에 대해 문제점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인사청문회까지 가지 못하고 낙마할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안대희 후보자에 이어 문창국 국무총리 후보자까지 낙마할 경우, 박근혜정부는 돌이킬수 없는 소용돌이에 빠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세월호 정국에서 벗어나 정국 주도권은 되찾겠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의지도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또 오늘로 예정된 청와대 참모진을 비롯한 개각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앞으로의 국정 운영에도 큰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청와대 측은 이미 파문을 유발한 발언 외에 추가로 문 후보자의 논란 언행이 터져 나올 가능성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여당 일각에서 나오는 용퇴론도 청와대로서는 큰 부담이다. 여론의 동향을 지켜보며 개각 시점 등을 조정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는 이유다.

한편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는 12일 과거 칼럼과 "식민지배는 하나님의 뜻"이라는 취지의 교회강연이 역사관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문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통해 낸 보도자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글들은 언론인 출신의 자유 기고가로서 쓴 것이고, 강연은 종교인으로서 교회 안에서 한 것이어서 일반인의 정서와 다소 거리가 있을 수 있다"면서 "그런 점 때문에 오해의 소지가 생긴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해명에도 불구하고 `일본 식민지배는 하나님 뜻` 망언에 대한 비난 여론은 온라인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문창극 `일본 식민지배는 하나님 뜻` 망언, 당장 사퇴해라" "문창극 `일본 식민지배는 하나님 뜻` 망언, 인사검증을 하긴 한건가? 정말 어떻게 이런 사람을" "문창극 `일본 식민지배는 하나님 뜻` 망언, 대충 넘어갈 생각말고 당장 사퇴하시길" "문창극 `일본 식민지배는 하나님 뜻` 망언, 변희재도 등용하시지 왜?" 등 반응을 보였다. (사진=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