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 후보자 사퇴, 친일 논란에 "문남규 삭주 검색해달라" 진실은?

입력 2014-06-24 14:48  


문창극 총리 후보자가 사퇴 의사를 밝혔다.

23일 오전 10시 문창극 총리 후보자는 정부 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리 후보자 사퇴를 발표했다.

이날 문창극 총리 후보자는 "저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저와 같이 부족한 사람에게 그동안 많은 관심을 쏟아주신 것에 대해 마음속 깊이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라고 운을 뗐다.

그는 "여론은 변하기 쉽고 편견과 고정관념에 의해 지배받기 쉽습니다. 법을 만들고 법치에 모범을 보여야 할 곳은 국회입니다. 이번 저의 일만해도 대통령께서 총리 후보를 임명했으면 국회는 법 절차에 따라 청문회를 개최할 의무가 잇습니다. 그 청문회 법은 국회의원들이 직접 만든 것입니다. 그러나 야당은 물론 여당의원 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이러한 신성한 법적 의무를 지키지 않고 저에게 사퇴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국회가 스스로 만든 법을 깨면 이 나라는 누가 법을 지키겠습니까. 국민의 뜻이라는 이름으로 오도된 여론이 국가를 흔들 때 민주주의는 위기를 맞이합니다."라며 국회를 꼬집었다.

또 언론 보도에 관련해서도 입을 열였다.

그는 "언론의 생명은 진실보도입니다. 다른 몇 구절을 따내서 그것만 보도 하면 그것은 문자적인 사실 보도일 뿐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전체적인 의미를 왜곡하고 훼손시킨다면 그것은 진실 보도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널리즘의 기본은 사실보도가 아니라 진실보도입니다. 우리 언론이 진실을 외면한다면 이 나라 민주주의는 희망이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신앙 문제와 관련해 "개인은 신앙의 자유를 누립니다. 제가 존경하는 김대중 전 대통령님 그의 옥중서신 이라는 책에서 신앙을 고백하며 고난의 의미를 밝혔습니다. 저는 그 책을 읽고 젊은 시절 감명 받았습니다. 저는 그렇게 신앙 고백을 하면 안 되고 김대중 대통령님은 괜찮은 것입니까"라고 물으며 억울함을 토로했다.

친일 논란에 대해서는 "제가 총리지명을 받은 후 벌어진 사태로 인해 우리 가족은 역설적으로 뜻하지 않은 큰 기쁨을 갖게 됐습니다. 저를 친일과 반민족이라고 주장하는데 대해 저와 가족은 큰 상처를 입었습니다. 저희 가족은 문남규 할아버지가 삼일운동 때 만세를 부르다 돌아가셨다는 사실을 아버님으로부터 듣고 자랐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저에 대한 공격이 너무 사리에 맞지 않아 검증 과정에서 가족 이야기를 했다"며 "검증팀이 보훈처에 알아본 결과 뜻밖에 할아버지가 2010년에 애국장이 추서된 것을 알았다"고 덧붙였다.

특히 문 후보자는 "여러분도 검색창에 `문남규 삭주` 검색 해보라. 저의 원적은 평북 삭주다. 그리고 이 사실이 실려 있는 1927년 상해 발행 독립신문 찾아보시라"며 "저는 이 나라 독립 위해 목숨 바친 분 손자로서 다른 분과 똑같이 처리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3일 국가보훈처는 문 후보자의 조부가 독립유공자인 고(故) 문남규 선생이라고 발표하며, 문남규 선생은 지난 1921년 평북 삭주에서 일본과 전투하다 전사한 대한독립단 소속 독립투사였다고 설명했다.

반면 민족문제연구소는 “애국지사 문남규 선생과 문창극 후보의 조부가 동일인이라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자료는 없다”며 “국가보훈처의 공훈록이나 공적조서에도 문남규 선생의 출생지나 본적이 미상으로 되어있는데 갑자기 원적지를 삭주라고 말하는 보훈처의 의도를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마지막으로 문창극 후보자는 "저를 이 자리에 불러주신 분도 그분이시고 저를 거두어 드릴 분도 그분이십니다. 저는 박근혜 대통령님을 도와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시점에서 제가 사퇴하는 것이 박 대통령을 도와드리는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오늘 총리 후보를 자진 사퇴합니다"라고 말한 뒤 기자회견장을 떠났다.

문창극 후보자 사퇴에 누리꾼들은 "문창극 후보자 사퇴.. 조부 문남규 삭주 기억남네", "문창극 후보자 사퇴...조부 문남규 삭주 확실한가보네", "문창극 후보자 사퇴 빨리 했으면 나았을걸", "문남규 삭주 진실은 뭐지", "문남규 삭주 출신 사실인가"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MBC)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