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총리에게 바란다 - 주식시장을 살리자 5탄] "증시 활성화, 외환시장에 달렸다"

입력 2014-07-15 17:28  

<앵커>

일본 증시와 인도 증시가 각각 ‘아베노믹스’와 ‘모디노믹스’로 화려하게 부활한 것처럼 ‘최경환노믹스’로 국내 증시도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증권업계에서는 무엇보다도 외환시장 안정이 선순환의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정미형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3월 이후 가파른 하락세를 그려온 원/달러 환율.

급격한 환율 변동으로 무엇보다 시가총액 상위권에 포진한 전기·전자와 자동차 등 수출주들이 가장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2분기 잿빛 실적전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원화 강세가 꼽히는 이유입니다.

증권업계에서는 주식시장이 살아나기 위해서는 외환시장 안정을 통해 경기가 활성화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이민구 NH농협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
"환율 상승률 높다. 그만큼 수출기업 어려웠다는 이야기다. 물론 정부가 인위적으로 환율 방향성을 바꾸기 어렵지만, 과도하게 강세로 가는 건 막아야 한다. 실제로 환율시장 안정되면 중소 수출업체들 살아날 수 있다. 이것이 내수가 살아나는 것이다. 따라서 안정이 중요하다."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의존도는 38.3%로, 수출의존도가 높은 국내 경제구조의 특성상 급격한 환율 변동은 파급력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실제로 현대차 3인방의 2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3개월 새 7% 가까이 하향 조정됐습니다.

게다가 부산지역의 경우 주요 수출제조업 기업 중 78%가 환율 하락으로 피해를 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인터뷰> 임노중 IM투자증권 투자전략팀장
"지금 현재 기업에 가장 부담을 주고 있는 게 환율 부분이다. 따라서 환율이 바닥에 떨어지는 것 제어해야 한다. 이런 것을 정책을 통해 뒷받침해주면 증시는 상당히 괜찮아 질 것으로 본다."


업계에서는 다음으로 배당 활성화를 요구했습니다.

국내 증시의 평균 배당수익률은 세계 최저 수준인 1%대로 기업들이 배당을 높여야 투자자들이 장기적으로 주식 참여를 높일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인터뷰> 김영준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
"대표기업들의 경우 국내 경기보다는 글로벌 시황이나 매크로 환경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 이익이 정체됐다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주주들에게 옮겨줄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하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내정자가 이미 급격한 환율 변동을 우려한 만큼 외환시장 안정이 실제로 기업과 경기, 그리고 증시에 선순환을 이끌 수 있을지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미형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